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아시아]온라인 아경, 미디어 34위서 3위로 퀀텀점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빠른 뉴스, 깊은 정보…두 바퀴로 달린 10년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체제를 구축한 지 10년, 아시아경제가 걸어온 길은 우리나라 디지털 경제 미디어의 발전과 궤를 같이 한다. 10년 전인 2006년 온라인 경제 매체로 빠른 성장을 거듭하던 아시아경제는 18년 역사의 경제일간지 제일경제신문과 합병해 '아시아경제'로 제호를 바꿨다. 뉴스가 온라인을 통해 빠르게 소비되기 시작하던 시점에서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동시에 깊이 있는 경제 콘텐츠를 독자들에게 서비스하기 위한 선택이었다.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유통 채널은 침체된 지면 중심 매체에 활로를 열어줬다. 정제된 정보들을 채우는 지면은 온라인 매체의 신뢰도를 높였다. 이후 10년의 역사는 아시아경제의 현재를 만든 바탕인 동시에 앞으로 성장해 나갈 미래의 나침반이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같은 기간 요동쳤던 한국 미디어의 변화상을 비춰볼 수 있는 거울이며 앞으로의 발전상을 그려볼 수 있는 지도다.
◆미디어 순위 34위에서 3위로 = 온오프 통합 이후 10년 동안 아시아경제는 비약적인 성장을 했다. 단지 허울좋은 말이 아니라 수치로 입증되는 성장세를 보였다. 코리안클릭에서 현재 집계가 가능한 수치들을 보면 온오프 통합 이듬해인 2007년 11월 아시아경제의 온라인 사이트 순위는 순방문자 기준 전체 245위였고 미디어 가운데서는 34위였다. 이 한 달 동안 118만5607 명이 아시아경제의 사이트에 방문했고 페이지뷰는 731만7876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가장 최근 집계인 지난 4월의 데이터를 보면 미디어 중에서는 4위, 전체 순위는 25위를 차지했다. 종합일간지, 방송사, 경제지, 온라인 매체 등을 모두 포함한 국내 미디어 간 경쟁에서 10년 동안 순위가 무려 서른 계단 상승한 셈이다. 4월 첫째 주에는 미디어 순위가 3위까지 올라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에 이어 이름을 올렸고 경제지 중에서는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전체 순위에서도 10년 동안 220개의 사이트를 제쳤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순방문자와 페이지뷰 등 구체적인 지표들을 보면 아시아경제의 가파른 성장세를 더욱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지난 4월 한 달의 순방문자는 514만9922명, 페이지뷰는 5554만837이었다. 이는 지난 2007년 11월과 비교하면 방문자가 396만4315명, 페이지뷰는 4822만2961 증가한 수치다. 순방문자와 페이지뷰가 각각 334%, 659% 늘었다는 얘기다.
◆성장의 원동력 = 아시아경제의 최근 10년 성장을 이끌어온 원동력은 속도와 깊이였다. 온라인에서는 전세계의 경제 뉴스를 실시간으로 빠르게 전달하는 속보 경쟁력이 첫손에 꼽혔다. 여기에 온오프 통합체제 구축으로 다양한 기획기사와 심층 분석을 담아내는 지면 경쟁력까지 갖추게 됐다.

이는 빠르게 바뀌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아시아경제가 뿌리를 내리고 성장할 수 있는 토양이 됐다. 기존 주요 일간지들의 장악력이 비교적 공고했던 지면 신문 시장에 비해 이제 막 매체 간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온라인에서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했다. 지면을 통해 중심은 잡되 온라인에 집중해 성장을 모색하는 전략을 선택한 것도 이 때문이었다.

기존의 미디어들도 지면 중심의 전략에 한계를 느끼기 시작하고 있을 시점에서 당시 아시아경제의 발 빠른 온라인 강화 및 집중 전략은 경쟁 매체보다 앞서 온라인 미디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발판이 됐다. 특히 이 모든 것이 가능했던 배경에는 일선 기자들의 노력과 열정이 있었다. 정확한 뉴스를 남들보다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사력을 다했고 단순히 지면 기사를 온라인에서 유통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면을 만들며 동시에 더 다채롭고 새로운 기사들로 온라인에 대응했다.

◆'명품' 온오프 통합 미디어로의 도약 = 온라인 부문에서의 성장과 함께 지면 신문도 완전히 새롭게 탈바꿈하며 주요 매체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특히 창의적인 편집은 아시아경제가 온라인의 강자일 뿐만 아니라 경쟁력 있는 통합 미디어라는 점을 각인시켰다. 2013년 편집부의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편집상' 10회 연속 수상이라는 경이적인 기록은 이를 입증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아시아경제가 각기 가지고 있는 강점을 융합해 시너지를 창출해 내는 작업도 병행됐다. 2013년의 기획시리즈 '그 섬, 파고다'가 대표적이다. 파고다 공원을 통해 우리 사회 고령화의 현주소를 짚은 이 시리즈는 기획보도 신문부문에서 이달의 기자상을 수상했고 온라인서도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또 이에 힘입어 별도의 홈페이지가 구축돼 지금도 독자들과 만나고 있다. 이 같은 시도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미디어 산업의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시아경제는 2013년 국내 1위 증권 포털인 팍스넷을, 이듬해 아시아경제TV를 자회사로 편입하면서 온오프 통합 체제를 한 단계 뛰어넘는 경제전문 종합 미디어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국내 언론사 최초로 코스닥에 직상장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