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엄지전쟁] 업계 지각변동…"휴대폰으로 뛰어든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온라인 쇼핑에서 모바일 비중 절반에 육박…역대 최고치
11월 한달만 모바일 쇼핑 거래액 2.4조

,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임혜선 기자, 오주연 기자, 이주현 기자] 국내 유통업계가 '엄지족'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엄지족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간단한 터치만으로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는 쇼핑객들을 일컫는 말이다. 10대에서 30대의 젊은층에 머무르던 이용 연령대도 40대 이상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추세다.

7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국내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쇼핑(스마트폰을 통한 상품 구매)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50%에 육박,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통계청이 지난 4일 발표한 '소매판매 및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2조4440억원으로 온라인 쇼핑 총 거래액(4조9720억원의)의 49.2%를 차지했다. 이는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13년 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모바일 쇼핑 비중은 2014년 11월만 해도 38.6%였지만 1년 새 10% 이상 뛰어오르며 PC 기반의 인터넷 쇼핑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작년 2월 전달 대비 0.4%포인트 떨어지고 같은 해 5, 6월 45.1%로 동일했던 것을 제외하면 매달 상승중이다. 지난해 1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년 전과 비교해 19.5% 증가했지만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2.3% 급증했다.

◆생필품에서 사치품까지 엄지쇼핑= 소비자들이 모바일을 통해 구매하는 제품군은 제한이 없다. 의복부터 시작해 여행서비스나 생활용품, 가전 및 전자기기 뿐 아니라 꽃, 음반, 애완용품 등 다양하다. 기존 소비처였던 오프라인 백화점, 온라인 오픈마켓 뿐 아니라 동네 꽃집이나 애견용품숍도 모두 모바일 쇼핑몰이 대체하고 있다는 얘기다. 수백만원짜리 고가 제품도 휴대폰으로 결제하는 시대다.

11월 거래액 가운데 의복은 4040억원으로 전체 거래액의 16.5%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기록했다. 여행 및 예약서비스(13.7%), 생활·자동차용품(11.0%), 가전·전자·통신기기(9.7%)가 뒤를 이었다. 꽃과 음반·비디오·악기의 경우 성장세가 가장 가파른데, 작년 같은 기간보다 거래액이 각각 138.0%, 132.7% 급증했다. 애완용품(107.4%) 거래액도 2배 이상 늘었다.
업계도 발 빠르게 대응중이다. 현대백화점은 모바일 쇼핑몰 1위 업체 쿠팡에 올 상반기 내 입점할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백화점은 티몬과 입점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 앞서 롯데백화점은 2014년 말 위메프에 입점했다. 티몬과 위메프는 쿠팡에 이어 모바일 쇼핑몰 2위와 3위 업체다.

◆유통 빅3, 모바일 결제 시장서도 격돌= 롯데·현대·신세계 등 유통 빅3 업체들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가입자와 가맹점 확대에 박차를 가하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신세계그룹이 지난해 7월 모바일 통합 결제 서비스 'SSG페이'를 출시한 이후 9월 롯데그룹과 현대백화점그룹이 각각 '엘페이'와 'H월렛'을 선보였다.

유통업체 중 가장 먼저 간편결제 서비스를 출시한 신세계의 SSG페이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바코드를 보여주면 결제, 포인트 적립, 쿠폰 사용, 현금영수증 발급까지 한 번에 이뤄지며 국내 모든 카드사와 제휴를 맺어 고객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온·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초 유통사 간편결제 서비스로 신세계백화점·이마트·스타벅스·프리미엄아울렛 등 오프라인 매장뿐 아니라 온라인몰인 SSG닷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롯데의 엘페이는 신동빈 회장이 주력하는 '옴니채널(온·오프라인·모바일 유통채널 융합)'의 핵심 기반인 모바일 전자결제시스템으로 함께 병행돼 추진돼 왔다. 지난해 9월 롯데 소공동 본점과 롯데닷컴에서 운영을 시작했고 11월부터 롯데백화점 전점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삼성전자의 '삼성페이'와 전략적 제휴 양해각서를 체결해 2월부터 삼성페이 안에 엘페이가 탑재,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는 등 영역 확장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의 H월렛은 관련 앱(응용프로그램)을 내려 받으면 이용내역 및 청구내역 조회, 백화점 멤버십 마일리지 적립, 할인쿠폰 적용 등 현대백화점카드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현대백화점 전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향후 주차 자동정산, 전자 영수증 등 고객 편의를 위한 시스템을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모바일 카드시스템인 '온터치'를 국내 최초로 적용해 앱을 실행하지 않고 결제 패드 터치만으로 결제가 가능하고 온라인 결제시 1회용 카드번호를 사용해 상대적으로 보안에 강하다는 강점이 있다.

◆위축되는 TV쇼핑…홈쇼핑 업체들도 '엄지잡기' 골몰 = 홈쇼핑 3사의 지난해 3분기까지 매출액은 총 2조2604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 줄었다. 영업이익 감소폭은 더 컸다. 같은기간동안 영업이익은 3173억원에서 2272억원으로 28% 하락한 것. 마트, 편의점, 온라인쇼핑몰 등이 운영하는 모바일 쇼핑에 밀렸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각 업체들은 엄지족 잡기에 분주하다. GS샵은 최근 카톡으로 홈쇼핑 상품을 주문하는 '톡 주문서비스'를 시작했다. 카카오톡으로 홈쇼핑 영상을 보면서 앱을 통해 주문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GS샵은 카카오톡 활용으로 자동주문전화(ARS)보다 주문 시간이 3분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전체 매출 중 '바로TV' 앱을 통해 결제된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로TV앱의 매출 비중도 전체의 절반을 넘는 55%를 기록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