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학로에 랩 1센터 27일 개점‥콘텐츠 창업자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콘텐츠코리아 랩 제 1센터가 27일 서울 종로구 연건동 홍대아트센터에 문을 열고 콘텐츠 창작자와 창업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한다. 콘텐츠 랩은 이번 1센터 개점을 시작으로 7월에는 경기, 인천, 대구, 부산 등 지역기반형 랩(경기, 인천, 대구, 부산)이 차례로 문을 연다. 이어 2017년까지 전국에 총 11개의 콘텐츠코리아 랩이 운영된다.

홍익대 아트센터 4개 층(총 3162㎡)에 설립된 랩 제1센터는 아이디어 융합과 창작, 창업을 위한 3개 공간(열림, 지음, 키움)으로 구성돼 있다. 우선 10층 열림공간에는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협업할 수 있는 개방 공간과 강의실, 카카오 상생센터가 있다. 2층 지음공간에는 콘텐츠에 대한 구상과 함께 3D 프린터 등의 장비를 활용해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는 제작공방과 창업지원실이 있다. 마지막으로 14~15층 키움공간에는 영상·음악 등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스튜디오, 녹음실, 편집실과 갤러리 등이 있다.
랩 1센터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창작자 간 교류와 융합을 유도해 시제품을 제작하는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 제작된 시제품 중 시장성이 있는 콘텐츠가 성공적으로 사업화 되도록 지원하는 ‘창업발전소’가 있다.

아이디어 융합프로그램은 ▲ 아이디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는 ‘오픈하우스’(월2회, 6월~)와 온라인을 통한 창작자 매칭 지원(상시) ▲아이디어 융합을 통한 콘텐츠 창작 기획을 위해 마련된 발상전환 상상워크숍(월1회) ▲ 발굴된 기획안을 사업화하고 시제품(prototype)을 제작하기 위한 ‘집중 지원 프로그램’(연3회, 14주 과정) ▲ 시제품을 대외적으로 공개하는 ‘데모데이’(연3회)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창작자는 처음부터 단계별로 참여할 수도 있으며, 자신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별적으로 신청해 들을 수도 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팀은 ‘창업발전소’를 통해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창업발전소는 예비창업자 또는 3년 미만의 초기창업팀을 대상으로 하는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이다. 올해 총 10개 팀을 선발해 사업비, 멘토링 및 홍보?마케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D.CAMP)와 협력해 해외 진출이 유망한 5개 초기창업팀의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참가를 지원한다.

랩 1센터는 누구나 방문해 10층 안내데스크에서 회원가입하면 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14~15층의 각종 창작 장비는 사전 예약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이용방법은 대표전화 홈페이지(www.ckl.or.kr)를 참고하면 된다.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콘텐츠코리아 랩에서는 창의적 가능성을 가진 개인이 만나 교류하고, 공동 창작할 수 있는 열린 협업 공간과 접착제가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이라며 “정부는 개인과 기업이 자유롭게 만나고 놀이를 즐기며 콘텐츠를 창작하고 창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개소식을 기념해 3일간(27~29일) 시설 체험과 전시, 성과발표회, 포럼 등이 콘텐츠코리아 랩 제1센터에서 열린다. 주요 행사로는 콘텐츠코리아 랩 시범사업 성과물 전시와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데모데이가 열릴 예정이며,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사업 발대식, 창조산업 전략포럼 등이 있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