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대양’ 명분 앞세워 檢 받아들인 구원파 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검찰, 유병언 구인장 집행 시도…법무부 호송버스도 금수원 들어가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검찰로부터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및 기독교복음침례회가 오대양 사건과 관련이 없다는 공식 통보를 받았다. 검찰이 우리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표했다고 판단해 투쟁을 물리겠다.”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는 21일 경기도 안성 금수원 앞에서 이렇게 밝히면서 검찰의 구인장 집행 시도를 받아들였다. 구원파는 ‘오대양’ 사건을 언급했지만, 검찰 관심은 처음부터 오대양 사건이 아니었다.
세모그룹 유병언 일가의 비리 의혹을 파헤쳐 세월호 침몰을 둘러싼 책임을 묻겠다는 게 수사의 초점이었다. 구원파는 유 전 회장 신병 확보를 위한 검찰 움직임을 ‘종교탄압’으로 규정하며 격렬하게 저항했다.

검찰이 금수원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을 우려하는 시각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구원파가 초강경 대응에서 협조로 자세를 바꿨다. 오대양 사건에 대한 검찰의 견해를 명분으로 금수원 문을 열었다.

‘오대양’ 명분 앞세워 檢 받아들인 구원파 왜?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원파는 오대양 사건과 관련 없음을 명분으로 내세우면서 자신들을 둘러싼 의혹의 시선을 누그러뜨리는 효과를 노렸다. 금수원을 개방해 검찰이 수색에 나서도 문제가 없을 상황을 고려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검찰은 “유 전 회장이 지난 17일 금수원을 나와 서울 인근의 신도 집에서 은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유 전 회장이 금수원 내부에 있을지, 없을지는 단언하기 어렵다. 다만 검찰 발표나 구원파 측의 구인장 집행 허용 움직임을 종합하면 금수원 내부에 없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검찰은 법무부 호송버스 등 8대의 차량에 나눠 타고 금수원 내부에 진입했다. 검찰 입장에서는 수색 과정에서 유 전 회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더라도 아예 소득이 없는 것은 아니다.

‘오대양’ 명분 앞세워 檢 받아들인 구원파 왜? 원본보기 아이콘

유 전 회장이 최근까지 이곳에 머문 게 사실인지, 아닌지 흔적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유 전 회장 소재와 관련한 단서를 확보할 가능성도 있다. 다만 유 전 회장이 현장에 없는 게 확인된다면 검찰의 경계태세에 문제가 있었음을 자인하는 것이라는 점이 곤혹스러운 대목이다.

구원파 측은 검찰과 물리적 충돌까지 빚으며 저항할 경우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 있지만, 이러한 상황은 피할 수 있게 됐다. 구원파 측은 검찰에 협조하는 모양새를 취하면서 유 전 회장 보호라는 목적을 달성할 경우 실리와 명분을 모두 얻는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