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더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더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우리 사회 가정들의 비극적인 자살이 잇따르고 있다.
최근 동두천에서 30대 주부가 4살배기 아들을 안고 아파트 15층에서 투신하는 사건이 발생한데 이어 화곡동에서는 50대 부부가 자택에서 숨졌고, 경기도 광주시의 한 아파트에서 40대 남성이 두 자녀와 함께 목숨을 끊었다. 모두 생활고를 비관한 동반 자살이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지난 2월말에는 송파구의 한 지하 셋방에서 세 모녀가 번개탄을 피우고 숨진 채 발견됐다. 현장에는 현금 70만원이 든 봉투와 함께 '마지막 집세와 공과금입니다. 정말 죄송합니다.'라는 메모가 남겨져 있었다고 한다. 가난 때문에 생명을 버리는 삶의 마지막 순간에도 사회에 대한 원망 없이 끝까지 염치를 잃지 않은 망자의 메모는 우리들의 가슴을 더욱 아프게 한다.

우리나라는 2013년 기준 1인당 국민소득이 2만4000달러를 넘어서고 있다.
1970년대 중반 국민소득 1000달러에 불과하던 우리경제가 40년 만에 전 세계가 놀라워하는 경제성장을 이뤄냈고 이제는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그러나 하루가 멀다하고 벌어지는 동반자살 앞에서 이런 수치는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우리 사회의 양극화현상이 이제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다. 구멍 뚫린 사회안전망을 자살 증가 원인으로 분석하는 시각이 많다. 여러 가지 복지제도가 있어도 정보가 없어 이용하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이다. 세 모녀가 긴급지원 혜택만 받았더라도 그렇게 극단적인 선택은 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연이은 동반자살 보도를 접하면서 지역사회의 저소득가구 주민들에 대한 염려가 커지지 않을 수 없다. 동대문구는 법적보호를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을 민ㆍ관이 함께 발굴하고 소통하며 복지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동대문형 복지공동체 보듬누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보듬누리 사업은 구청장을 비롯한 구청직원들과 소외계층간의 결연사업을 민간으로까지 확대한 ‘희망의 1:1 결연사업’과 이웃의 복지문제를 지역주민 스스로 해결해 나가고자 구성된 ‘동 희망복지위원회’가 융합된 동대문구만의 맞춤형 복지공동체를 의미한다.

보듬누리 사업을 통해 우리 동대문구는 취약계층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해, 법적보호를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을 지원하고 있다.

‘희망의 1:1 결연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과 결연을 맺은 동대문구청 직원과 기업 및 단체는 매월 1회 이상 결연가구를 방문해 상담 및 물품 후원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며 취약계층의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있다.

이렇게 파악된 취약계층의 복지욕구와 문제들은 실무직원들로 구성된 ‘복지욕구 솔루션 T/F’팀을 통해 해결해 나가고 있다. 해결이 어려운 사례는 희망지원위원회에서 심의 후 결연가구에 대한 지원책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는 희망의 1:1 결연사업만으로는 복지사각지대를 완전히 해소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 지역 자체적으로 복지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14개 동별로 희망복지위원회를 구성했다. 20~50여명의 주민으로 구성된 희망복지위원회는 자체적으로 마련한 기금과 관내 종합복지관과의 연계를 통해 복지대상자의 생활안정과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마더 테레사 수녀는 ‘빵이 사람을 살리는 것이 아니라 빵에 담긴 사랑이 사람을 살린다’고 했다. 삶의 벼랑에서 좌절하고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누군가 작지만 따스한 손길을 내밀면 자살이라는 마지막 선택은 막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민선5기 구청장에 취임하던 2010년 동대문구 자살률 수치는 불명예스럽기 짝이 없었다. 그러나 소외된 이웃을 보듬을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 자살률이 눈에 띠게 줄어들고 있다. ‘모두가 행복한 희망복지도시’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던 초심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구민복지 향상을 위해 구청장으로서 모든 역량을 기울여 나갈 것이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아프리카 원주민의 속담이 주는 교훈처럼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을 보듬고 함께 가려는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단단히 무장됐을 때 비로소 국민소득 3만 달러는 공허한 숫자놀음이 아닌 현실감 있는 수치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다.
어렵고 힘든 이웃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요즈음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