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등학생 비속어 '친구'한테 가장 많이 접하고 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초등학생이 비속어를 가장 많이 접하고 사용하는 대상은 ‘친구’인 것으로 타났다.

초등 가정학습 프로그램 ‘아이스크림 홈런(i-Scream Home-Learn)’은 한글날을 맞아 전국 초등학생 85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비속어 사용'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에 따르면 ‘비속어를 주로 어디서 접하나’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53%가 ‘또래집단(학교, 학원 등)’을 첫 번째로 꼽았다. 그 다음으로는 응답자의 20%가 스마트폰 사용과 맞물려 ‘인터넷 및 휴대폰 SNS’를 꼽았다. 이어 방송이 9%로 3위, 집이 6%로 4위를 차지했다.

‘비속어를 주로 누구를 통해 접하나‘를 묻는 질문에도 가장 많은 응답자인 46%가 ‘친구’를 선택했다. 이어 ‘선배, 후배 등이 26%로 1, 2위를 합한 72%가 ‘또래집단’에서 비속어를 접한다는 결과를 보였다.

비속어를 사용하는 대상도 ‘친구’가 51%로 1위를, 사용하는 이유도 ‘주변에서 대부분 사용하기 때문에’가 27%로 1위를 차지해 가치관이 완벽하게 형성되지 않은 초등 시기의 비속어 사용의 경우 친구, 선후배 등 또래집단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초등생의 97%가 ‘바른 말을 반드시 / 기왕이면 사용해야 한다’고 답해 초등생 역시 바른 언어 사용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형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학습연구소장은 “초등학생의 경우 인성이나 가치관이 완벽히 형성되지 않아 친구 등 또래집단의 행동을 따라 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비속어 사용 역시 마찬가지”라며 “초등 또래집단에게 비속어가 잘못된 행동임을 인지시키고, 바른말 사용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면 초등생 비속어 사용은 충분히 개선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