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판매인협회 설립추진위원회는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어 존재를 알렸다. 10월 말 여ㆍ야 의원들과 함께 유통구조 개선 정책토론회를 여는 한편 회원 규모를 늘려 조속히 정식 출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불합리한 유통구조가 형성됐던 것을 반성하고 이를 자정하기 위해 '안전거래 캠페인', '소비자피해 신고센터 운영' 등에 나서 소비자 권익 보호에도 앞장서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추진위가 제시한 출범 후 활동계획에 대해서도 뒷말이 무성하다. 판매인협회와 별개로 연합체 출범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이동통신협회 추진위원회'측은 "초기 단계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판단 아래 현 판매인협회 관계자들과 공동으로 움직였으나,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안'에 대한 이견 등의 문제로 지금은 갈라섰다"면서 "안전거래 캠페인 등은 가장 먼저 실천 가능한 사안으로 추진했고 강북구청 측과도 시범활동 조율 단계까지 왔으나 판매인협회 추진위 측이 거의 똑같은 내용을 가져다 내걸었다"며 불만을 터트렸다.
현재 국내 이동통신 유통구조에서 대리점ㆍ판매점은 소비자와 가장 먼저 만나는 창구다. 그러나 차별적인 보조금 지급이나 일방적인 요금제ㆍ부가서비스 사용 강제 등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도는 땅에 떨어진 상황이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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