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진영 복지부 장관 "원격진료 반드시 허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무역투자진흥회의서 원격진료 재추진 의사 밝혀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혜정 기자]보건복지부가 찬반논란이 거센 '원격진료'를 허용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의료계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진영 복지부 장관은 1일 오전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원격진료가 허용되지 않고 있어 산업적으로 치명적이다. 이 부분은 반드시 개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진 장관은 "의료기기야 말로 창조경제(의 대표분야)"라며 "의회를 잘 설득해서 반드시 규제를 없애고 우리의 블루오션인 의료기기 산업이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원격진료란 컴퓨터·화상통신 등 기술을 활용해 멀리 떨어진 지역의 환자를 돌보는 방식을 말한다. 현행 의료법에선 금지돼 있다. 산업계는 법 개정을 원하고 있으나 의료계 등의 반대로 국회 통과에 번번이 실패했다.

진 장관의 발언은 이날 회의에 참석한 장준근 나노엔텍 대표의 하소연에 대한 답이었다.
장 대표는 원격진료가 가능한 소형 의료진단기기를 개발했으나 의료법 탓에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는 "제품을 국내에서는 판매할 수 없어 미국과 유럽에 전량 수출하고 있다. 선진국에서 수출시 국내 판매실적을 요구해 많은 애로가 있다"고 전했다.

이에 박근혜 대통령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답해보라"고 했고, 진 장관은 "17, 18대 국회에서 의료법 개정안이 제출됐었는데 신뢰의 문제, 사고발생시 누가 책임질 것인가, 대형병원 쏠림 현상 등의 우려로 반대에 부딪쳤다. 그 이면에는 영리법인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정치적 문제까지 제기됐다"고 답했다.

한편 주무부처 장관의 강력한 의지와 '창조경제'를 강조하는 박 대통령의 주문이 더해지며 원격의료 허용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장 대표를 바로 옆자리에 앉힌 뒤 발언 기회를 주고 주무부처 장관에게 답하도록 함으로써 의료법 개정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행 의료법은 의료영상 등을 이용한 의사와 환자 간 진료행위 즉, 원격진료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다만 일부 산간도서 등 의료 취약지역에서의 의료인 간 자문만 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복지부는 지난 2009년부터 원격진료를 허용하는 내용의 의료법 개정을 추진해왔으나 관련 단체의 거센 반발로 번번이 좌절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