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중수교20년]LG맨 손잡은 리커창, 이유 있었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대 현지화 전략'으로 발판 마련
화학·디스플레이 등 핵심사업 진출
현지법인, 99%가 중국인으로 구성
지난해 매출액 5% 中시장서 거둬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중국은 더이상 생산거점이 아닌 전략시장이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지난 2009년 중국 장쑤성 난징시를 방문해 "LG는 중국시장을 한국시장과 동등한 중요성을 지닌 핵심시장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중국은 더이상 LG의 해외사업을 뒷받침하는 생산거점이 아닌 동반성장해야 할 전략시장"이라고 강조했다.
장쑤성 난징은 LG의 주요 계열사인 LG전자와 LG화학, LG디스플레이 등이 모두 진출해 있는 중국시장의 핵심거점이다. 구 회장의 난징 방문과 이같은 발언은 중국에 진출한지 20주년을 맞은 LG그룹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구 회장은 지난해 10월에는 한국을 방문한 리커창 중국 부총리를 국내 대기업 총수중 유일하게 만나 LG의 중국사업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구 회장은 리커창 부총리와 양국의 경제현황 및 IT분야에서의 프리미엄 디자인과 첨단 기술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지난해 LG를 방문한 리커창 중국 부총리(왼쪽)와 구본무 LG 회장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지난해 LG를 방문한 리커창 중국 부총리(왼쪽)와 구본무 LG 회장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 권력서열 2인자인 리 부총리는 당시 LG전자 서초 R&D캠퍼스를 방문해 구 부회장과 함께 3D TV와 스마트폰, 스마트 디오스, 4D 입체 냉방 에어컨 등 LG의 첨단 제품 디자인 및 연구시설 시찰하기도 했다.

리 부총리는 특히 디자인과 R&D인력이 제품 기획 단계부터 고객들의 실사용 환경에서 혁신적인 제품을 연구하는 공간인 '이노베이션랩'에 관심을 보였다. 리 부총리가 2일간의 짧은 방한기간에도 불구하고 한국 기업 중 유일하게 LG를 방문한 것은 평소 LG의 우수한 기술력과 발전 현황에 높은 관심 가졌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리 부총리 외에도 LG를 방문한 중국 고위인사는 후진타오 주석(1998년)과 우방궈 전인대 위원장(2003년), 시진핑 국가부주석(2005년)인데 이들은 모두 LG의 중국 진출과 첨단 기술력 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중국 고위인사들이 이처럼 한국을 방문해 LG를 찾은 것은 LG와 중국의 관계가 일방적인 관계가 아닌 협력을 통한 상호 발전 관계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는 LG의 주요 회사들이 모두 중국에 진출해 뿌리를 단단히 내리고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LG그룹의 중국 진출은 지난 1993년 LG전자의 광둥성 후이저우 법인설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한국 기업들의 중국 진출 러시에 LG전자도 뛰어 들었다. LG전자는 진출 초기 '중국에 뿌리 내리는 글로벌 기업'이 되겠다는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중국 시장을 공략했다.

특히 '인재의 현지화', '생산의 현지화', '마케팅의 현지화', 'R&D의 현지화'라는 4대 현지화 전략을 수립한 것은 LG전자가 중국에 뿌리내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를 통해 LG전자는 중국의 우수한 인재들을 활용했고 부품의 현지 조달로 원가 경쟁에서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현지 특성에 맞는 독특한 마케팅 전략으로 서서히 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중국 현지 법인의 약 99%가 현지인으로 구성돼 있는 것도 이같은 전략의 일환이다.

LG전자는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으로 중국 시장 매출을 강화해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 매출의 5% 가량을 중국에서 거두고 있다. TV와 휴대전화, 세탁기, 냉장고 등 주력 가전제품을 통해 현지인들의 안방을 공략하는 중이다.

다만 최근에는 현지 기업들의 기술력 확보로 인한 시장점유율 확대는 극복해야할 과제로 꼽힌다. 지난해 LG전자의 중국내 LCD TV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으로 4% 가량으로 한때 5위권에서 현재 10위권으로 밀려난 상황이다. 중국 업체들이 저렴한 가격과 현지 유통망을 배경으로 급격하게 점유율을 늘려오고 있어 고전하는 중이다.

LG그룹의 또 다른 핵심 계열사 LG화학 역시 지난 1995년 중국에 진출한 이래 텐진과 닝보, 광저우, 난징 등에 10개의 생산법인과 2개의 판매회사를 설립하고 상하이, 광저우, 심천, 칭다오 등의 도시에 6개의 지사와 5개의 연락사무소를 설립했다.
[한중수교20년]LG맨 손잡은 리커창, 이유 있었네 원본보기 아이콘

이후 중국사업의 빠른 성장을 위해 지난 2004년에는 지역총괄인 'LG화학(중국)투자유한공사'를 설립해 중국사업전략을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를 만들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2009년에는 중국 3대 석유화학업체 중 하나인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와 합작으로 중국 화난 지역에 '아크릴로니트릴부타디엔스티렌(ABS)' 공장을 설립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당시 김반석 LG화학 부회장은 "양사의 합작은 다운스트림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LG화학과 업스트림 분야의 중국 최대업체인 중국해양석유의 첫 번째 협력 사례"라며 "합작법인의 성공을 통해 세계 ABS시장 1위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하고 향후 양사간 강점을 활용한 추가적인 사업 기회 발굴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LG상사와 LG생활건강, LG CNS 등 LG그룹 주력 계열사 대부분이 중국에 진출해 활발하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