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그룹, 협력사 지원에 6190억원..동반성장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년대비 50% 증가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더욱 강화했다.

현대차 그룹은 현대차, 기아 등 그룹 내 11개 계열사와 2560여 개 중소 협력사가 함께 참여하는 ‘2012 동반성장협약’을 체결하고 이들의 지속성장을 위한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건설 등 현대차그룹 내 주요 계열사가 모두 참여했으며 협약에 참여한 협력사도 총 2560여 개로 대폭 확대됐다. 이는 지난해 보다 16%가 증가한 수치다.

올해 동반성장협약은 지금까지 꾸준히 추진해왔던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보완 및 강화한 게 특징이다. ▲녹색금형펀드, 연구개발비 등의 자금지원 ▲R&D 기술지원단, 게스트 엔지니어 제도 등의 품질 및 기술지원 ▲업종별 소그룹 교육, 품질/기술 학교 등의 인력 및 교육훈련 지원 ▲1차 협력사의 2차 협력사 지원 유도 ▲하도급 4대 가이드라인 운영을 통한 공정거래질서 확립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현대차그룹은 중소 협력사를 위해 운영자금 대출에 대한 은행 금리 2% 지원 및 연구개발·시설투자 지원 등에 지난해 보다 약 50% 증가한 6190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협력사의 연구개발 및 시설투자 등에 3247억원을 지원하고 2227억원의 동반성장펀드를 조성해 1차는 물론 2,3차 협력사들에게도 저리의 운영자금 대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신차종 투입에 따른 금형 설비 투자를 지원하는 녹색금형펀드 신설이 눈에 띈다. 녹색금형펀드는 500억 원을 금융기관에 예치한 후 협력사들이 신차종 투입 때 필요한 투자비를 저리의 조건으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금형설비 투자비 부담을 최소화하고 자금 회전을 원활히 도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 그룹 차원의 동반성장포털 구축, 2·3차 협력사 대상 동반성장 설명회 등도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보다 2배 증가한 총 10만1000명에 달하는 인원이 교육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품질 및 기술 지원 분야에서는 협력사의 품질관리와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소 내 36명의 전담인력을 주축으로 300여명 규모의 ‘R&D 기술지원단’을 운영하고, 협력사의 엔지니어들을 연구소에 파견해 신차 개발 초기부터 공동 연구를 수행하는 ‘게스트 엔지니어 제도’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이 밖에 수입 경쟁차종을 분해해 협력사와 공동으로 연구한 뒤 해당 부품은 무상으로 제공함으로써 협력사들이 부품 구매비용을 줄이고 수준 높은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자동차 산업 동향과 신기술 개발 정보 등을 협력사와 함께 공유하는 ‘R&D 협력사 테크데이’도 이어갈 방침이다.

또 최근 기술 관련 분쟁이 증가하고 특허 기술 확보의 중요성이 점점 커짐에 따라 ▲협력사 특허 출원 지원 ▲당사 특허권을 협력사 무상 제공 ▲특허 공동 출원 등 협력사의 기술력 보호 및 기술 개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협력사들의 적극적인 투자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인력 및 교육훈련에 대한 지원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이번에 1차 협력사와 함께 체결한 협약이 1,2차 협력사 사이에서도 맺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 1차 협력사에 대한 혜택이 상대적으로 영세한 중소 협력사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2500여 2차 협력사를 직접 방문해 다양한 현장 지원활동을 펼치는 ‘2차 협력사 품질 및 기술 현장지도’를 비롯해 다양한 포상과 업체평가 인센티브를 통한 1차 협력사의 실질적인 지원을 유도할 방침이다.

하도급 가이드라인도 강화됐다. ‘하도급 3대 가이드라인’에 적절한 서면 발급과 보존에 관한 항목을 추가한 ‘하도급 4대 가이드라인’을 운영키로 했다.

‘하도급 4대 가이드라인’은 ▲합리적인 거래대금 결정과 부당한 감액행위 금지 등을 골자로 한 ‘바람직한 계약체결 가이드라인’ ▲공정한 입찰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협력사 선정ㆍ운용 가이드라인’ ▲불공정 거래행위를 예방하고 감시하기 위한 ‘하도급 거래 내부심의위원회 설치ㆍ운용 가이드라인’ ▲거래와 관련한 7개 서면에 대해 적절한 서면발급과 보존기한을 정한 ‘바람직한 서면 발급 및 보존에 대한 가이드라인’으로 구성된다.

이밖에 ▲구매담당 임원 성과 평가시 동반성장 추진실적 반영 ▲그룹 내 동반성장조직 운영 ▲투명구매실천센터 운영 ▲원자재 공동구매 및 사급지원 확대 실시 등을 통해 동반성장 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룹 관계자는 “품질과 기술의 완벽한 관리는 결국 완성차 업체와 협력사의 동반성장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국내 협력사들이 우수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선도업체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때까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