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企·가계 대출 더 어려워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분기 수요 늘지만 은행 소극적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가계 및 중소기업 대출이 갈수록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대출 수요는 많아지는데 은행은 대출에 소극적인 탓이다.

3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올 2분기 국내은행의 대출수요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의 대출 수요를 미리 살펴볼 수 있는 중소기업 대출수요지수는 올 2분기에 31을 기록해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지난 2009년 1분기(31) 이후 가장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가계주택자금 대출수요 지수도 13으로 10포인트 높아졌고, 생계형 자금을 중심으로 일반자금 수요지수 역시 13포인트 높아졌다.

한은은 국내 16개 은행의 대출 실무 책임자를 면담해서 매 분기마다 기업(대기업과 중소기업)과 가계(주택자금과 일반자금)의 대출 수요와 은행권 대출의사를 지수 형태로 발표하고 있다.

대출수요지수가 높으면 기업의 대출 수요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낮으면 그 반대를 뜻한다. 또 대출태도지수가 0보다 높으면 은행이 대출취급기준이나 대출조건을 완화하는 것을 뜻하고 지수가 0보다 낮으면 은행이 대출조건을 강화해 대출이 어려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신형욱 한은 거시건전성분석국 부국장은 "경기둔화세가 지속되고 고유가 등 악재가 겹쳐 중소기업들의 영업여건이 악화된 것으로 보인다"며 "경기가 어려울수록 기업들의 자금수요가 높아지는 만큼 이들의 대출수요도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2ㆍ4분기에는 1만호 정도의 추가 신규주택 공급이 이루어짐에 따라 가계주택자금 대출수요도 증가하고 생계형자금을 중심으로 일반자금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 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같은 가계 및 중소기업 대출 수요는 늘어나는 반면 은행권의 태도는 냉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의 대출태도지수는 중소기업의 경우 전분기보다 4포인트 하락한 9를, 가계 주택자금 대출은 3포인트 하락한 마이너스 9를 기록했다. 반면 대기업에 대한 대출태도 지수는 3포인트 상승한 6으로 조사돼 은행이 대기업 대출에 보다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과 가계의 신용위험도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중소기업의 신용위험지수는 전분기보다 12포인트 급증한 25로 조사돼 지난 2009년 2ㆍ4분기(34)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고 가계신용위험 역시 최고 수준인 25로 조사됐다.

신 부국장은 "건설과 부동산 등 취약업종의 잠재적 부실위험이 상존하고 향후 경기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중소기업의 신용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가계의 부채수준이 높고 채무 상환능력이 떨어지면서 가계신용 위험도 역시 상승한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