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설]유통업체 가격인하 경쟁 '착한 할인'돼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마트ㆍ홈플러스ㆍ롯데마트 등 유통업체 빅3가 앞다퉈 가격 인하 경쟁에 나섰다. 롯데마트는 오늘부터 한 달간 청바지를 9800원에 파는 등 생필품 1000여 품목을 크게는 50%까지 가격을 낮춰 판매한다. 이마트는 지난달 말부터 우유와 시리얼 등 14개 생필품 가격을 1년 동안 동결했다. 홈플러스도 최근 1년간 생필품 400개 가격을 최대 50% 인하해 팔고 있다.

유통업체들의 가격 할인 경쟁은 뛰는 물가에 시달리는 소비자 입장에서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할인폭이 큰 일부 생활용품 중에는 고객이 별로 찾지 않는 것이 많다고 한다. 자체 브랜드(PB) 상품들로만 구성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특히 준비한 물량이 모자라 고객들이 허탕을 치는 경우도 빈번하다고 한다. 할인 행사의 이면에는 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생색 내기, 홍보성 미끼 상품을 내거는 얄팍한 상술이 숨어 있다는 얘기다.
이마트가 가격을 동결한 14개 생필품의 경우 우유, 밀가루, 시리얼 등 PB 상품을 위주로 한 기호품에 치중해 막상 구매할 제품이 별로 없다는 불만이 나오는 건 그 때문이다. 홈플러스를 찾아 30~50% 할인을 내건 딸기, 대파, 달걀 등을 사려던 고객들이 직원들로부터 "물량이 바닥났으니 내일 다시 오라"는 말을 듣는 일이 잦았다는 것도 같은 이유다. 소비자들이 우롱당한 셈이다.

할인 행사를 명분으로 납품업체를 무리하게 쥐어짜는 행태도 경계해야 한다. 유통업체들은 유통 과정을 줄이거나 임금이 싼 국가에서의 저가생산, 신선식품의 경우 직접 생산에 나서는 방법 등으로 가격을 인하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납품업체나 생산자와 사전 조율 없이 홍보 전단지를 만들어놨으니 무조건 할인해서 팔아라, 또는 한 개 가격에 두 개를 납품하라는 식의 횡포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았다고 한다.

유통 단계나 마진 축소 등 정상적 방법으로 할인 경쟁을 벌이는 것은 권장할 일이다. 하지만 상품은 부실하게 갖춰놓고 선전만 요란하게 하는 건 소비자를 눈속임하려는 잡상인의 행태다. 진정으로 소비자를 위하고 물가 안정에 기여할 생각이라면 소비자가 많이 찾는 품목 위주로 충분한 물량을 확보해 상시 저가 판매에 나서는 게 바람직하다. 소비자는 물론 납품업체, 생산자와 윈-윈하는 상생의 '착한 할인'을 기대한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