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재인 "부산저축銀, 정부가 당연히 책임져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김종일 기자]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은 13일 이명박 대통령이 '부실저축은행 피해구제 특별법'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과 관련 "정부가 당연히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상임고문은 이날 오후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4·11 공천 심사 직후 기자 간담회를 갖고 “문제의 핵심은 정부와 금융감독 기관의 관리감독상의 잘못을 인정하느냐 인정하지 않느냐에 달렸다”며 “이번 부산 저축은행 사태는 정부와 금융 감독 기관의 관리 감독의 실수에서 비롯됐다”고 강조했다.
문 상임고문은 "예금자보호제도에 더해 새로운 제도를 만드는 것은 형평성이나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이 가능하다"면서도 "이번 부산저축은행 사태에 많은 피해자가 나온 이유는 금융당국의 잘못이며 이는 금융당국도 인정한 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상임고문은 "피해자들이 개별적으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해서 보상을 받아야 한다면 피해자들이 2중, 3중의 고통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홍준표 전 한나라당 대표의 부산 사상구 출마설에 대해서는 “새누리당이 거물급을 전략공천을 해서 선거판이 커지면 커질수록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문 상임고문은 또 “부산 정치판에서 대한민국 정치를 바꿔보고 싶은 마음에 출마를 한 한 이상, 있는 힘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문재인, 문성근 후보가 PK(부산 경남)서 새누리당에 '우세'하다는 여론조사에 대해서는 “지금 저에게 힘과 희망을 주는 조사 결과”라면서도 “아직 안심하거나 낙관할 상황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문 상임고문은 “부동층이 현재 20~30%인 상황에서 몇 % 정도 우세한 것은 정말로 우세하다고 말하기 어렵다”면서 “일단 (이번 결과로) 뭔가를 노력하면 해낼 수 있다는 기대를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한미 FTA에 대해 그는 “민주당의 입장과 같다”며 “총대선을 승리한 이후 한미 FTA를 폐기하겠다”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한미 FTA 폐기세력에게 나라를 못 맡기겠다'는 발언과 관련 그는 "노무현 정부가 한미 FTA를 추진한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라면서도 "이명박 정부가 추가 협상한 한미 FTA는 참여정부의 FTA와 다르다"고 지적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양자대결서 앞선 것과 관련해 "저와 몇 사람의 당선 가능성으로 부산과 대한민국 정치를 바꿔 총·대선 승리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총선 잘 치러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낸 뒤 그때 생각해도 늦지 않다"고 답했다.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해 그는 “안 원장과 대선 과정에서 힘을 합치는 것이 중요하고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안 원장과는 정권교체와 정권교체 이후의 새로운 정치를 바라보는 시각이나 관점, 목표가 거의 같다”면서 “지난해 서울 시장 보선 때 뭉칠 수 있는 세력은 뭉쳐서 승리로 이끌어 냈듯이 대선에서도 그렇게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부산에서 안 원장과 회동을 가졌나는 질문에 그는 “제가 확인해 드리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만났다고 해도 안 만났다고 해도 정치적 해석이 나온다”며 대답을 회피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당사에서 부산 사상구에 출마한 문재인 상임고문을 비롯한 부산지역 공천 단수등록 후보들을 대상으로 공천 심사를 시작했다.

민주당은 부산지역에 이어 충청권, 강원, 서울 등 수도권, 호남지역 순으로 공천 심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승미 기자 askme@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