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최태원 회장, 하이닉스 공동대표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성민 SKT사장 사내이사 선임
권오철 사장·박성욱 부사장 유임

단독[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아버지가 못다 이룬 30년전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하이닉스 대표이사직을 맡는다.

최 회장은 통신이나 에너지 등 그룹의 주력사업장에 전문경영인을 두고 사업을 진행해왔지만 반도체사업만큼은 직접 진두지휘할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하이닉스반도체에 따르면 26일 이사회를 열어 최 회장과 하성민 SK텔레콤 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고, 권오철 사장과 박성욱 부사장을 유임했다.

내달 13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한 의결과정이 남았지만 최 회장과 하 사장의 선임은 확정적이다. 더군다나 최 회장은 임시주총에서 권오철 사장과 함께 대표이사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SK그룹 고위 관계자는 “최 회장이 사내이사로 선임된 이후 권오철 사장과 함께 공동대표를 맡는 수순을 밟고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이 공동대표에 선임하면 일단 사내 안정감을 높일 수 있을 뿐더러 대외적으로 하이닉스의 신뢰도를 한층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최 회장은 ㈜SK와 SK이노베이션의 대표이사만 맡고 있을 뿐 나머지 계열사의 경우 전문경영인에게 경영을 맡기고 있다.

최 회장이 하이닉스 공동대표를 맡는 것은 대규모 투자가 필수적인 반도체 분야의 경우 강력한 리더십이 뒷받침돼야하는 대표적인 사업이기 때문이다.

투자 등 빠른 의사결정이 필수적인 반도체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오너 중심의 의사결정 구조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이닉스의 성공적인 안착에 그룹의 사활이 걸린 만큼 직접 사업을 지휘하기 위한 포석으로도 풀이된다.

최근 글로벌 경기 불안으로 IT수요가 부진하면서 반도체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만큼 하이닉스로써는 지속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특히 세계 2위 메모리반도체 기업이지만 작년 3분기에는 약 3년만에 영업익 적자를 기록하며 경영환경이 불안해진 상황이다.

SK그룹도 하이닉스 인수에 3조4000억원을 사용했으며, 올해 설비자금으로 최대 4조원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그룹의 총 투자액 19조원 가운데 40%에 육박할 정도로 하이닉스에 거는 기대도 크다.

최 회장 개인적으로는 부친인 고(故) 최종현 회장으로 부터 이어져 내려온 반도체 사업에 대한 오랜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맞았다. SK그룹은 1978년 반도체 사업 진출을 선언하면서 선경반도체를 설립했다. 그러나 오일쇼크로 인해 결국 1981년 선경반도체를 해산해야만 했다.

최 회장은 지난달 이천 하이닉스 본사를 방문해 “하이닉스를 반드시 성공시켜 SK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현재 그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에 참석, 글로벌 인맥 넓히기에 열중하고 있다. 특히 반도체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IT업계 인사들과의 만남을 늘리고 있다.

최 회장은 그동안 단순히 인맥을 넓히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만들어왔다. 일례로 지난해부터 친분을 맺어온 터키의 페리트 샤헨크 도우쉬 그룹 회장과 협력 방안을 모색한 결과, 인터넷비즈니스 기업인 SK플래닛의 터키 진출을 성사시키기도 했다.

SK그룹 관계자는 “최 회장이 직업 책임경영에 나서는 것은 반도체 부문에 대규모 투자 등을 지원하겠다는 의지”라며 “세계 IT인사들과 인맥을 넓혀 반도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작업에도 이미 돌입했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