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귀성길에 꼭 챙겨가자"···필수품 목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귀성길에 꼭 챙겨가자"···필수품 목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반가운 가족과 친지들이 기다리는 고향을 향하는 마음은 언제나 즐겁다. 하지만 고향에 오고 가는 장거리 운전에 대한 부담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꼭 필요한 비상 아이템과 장시간 운전시 생길 수 있는 근육통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 법만 알고 있다면 예기치 못한 상황이 생기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올바른 운전 자세는 바로 이것
장시간 운전에는 올바른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선 몸에 힘을 뺀 후 엉덩이와 허리를 좌석과 등받이에 밀착시킨다. 이때 등받이는 90도로 세우는 것이 좋다.

운전대와 상체의 거리는 발로 브레이크 또는 클러치를 밟았을 때 무릎이 약간 굽혀지는 정도가 바람직하다. 양손은 가볍게 핸들 위에(10시와 2시 방향) 올려놓았을 때 팔이 약간 굽혀지도록 한다.

고개는 전방 신호등이 잘 보이는 정도로 유지한다. 앉은 자세로 장시간 운전할 경우 상체의 하중으로 하체에 무리가 가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막아 허리 주변 근육과 신경에 피로가 가중된다.
오른발을 주로 쓰는 오토매틱 차량의 경우 오른쪽 대퇴 안쪽 근육을 과다하게 사용함으로써 혈액순환 장애가 생겨 무릎과 고관절(엉덩이부위 관절)에 건염, 활액막(관절을 둘러싼 막)염 등이 생길 수도 있다.

◆스트레칭으로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자

‘더 헌드렌드 파이브 멤버십 클럽’의 김동환 트레이너는 "장거리 운전시에서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스트레칭이 있다"고 말했다.

▲목 굽힘과 목 돌리기: 양 손을 머리 뒤로 깍지 낀다. 팔에 힘을 실어 턱을 가슴 쪽으로 잡아당긴다. 좌우로 반복한다. 가벼운 통증이 느껴질 때까지 머리를 오른쪽으로 천천히 돌린다. 왼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목 숙이기와 뒤로 젖히기: 턱을 가슴에 닿게 한 뒤 고개를 끝까지 젖힌다.

▲어깨 승모근 스트레칭: 왼손을 들어서 머리를 지나 오른쪽 귀에 댄다. 왼손으로 머리를 왼쪽으로 천천히 잡아당긴다. 우측 어깨는 올라오지 않도록 아래로 늘어뜨린다.

▲어깨 삼각근 스트레칭: 스트레칭할 팔의 팔꿈치를 다른 손으로 잡는다. 목을 가로질러 팔을 위치하고 팔꿈치를 다른 손으로 당기면서 스트레칭한다.

▲팔근육 스트레칭: 양 손의 손목을 꺾고 팔꿈치를 편 상태로 손등을 허벅지 위에 대고 손가락은 바깥쪽으로 향하게 한다. 팔에 체중을 서서히 가하며 손목이 천천히 더 꺾이게 한다.

▲허리근육 스트레칭: 좌석에 편안히 앉은 자세에서 배와 허리를 앞으로 내밀며 척추를 곧추세우고 허리에 5초간 힘껏 힘을 준다.

▲발목근육 스트레칭: 발목관절을 크게 원을 그리며 천천히 돌리면서 이때 발가락도 오므렸다 펴주는 과정을 동시에 시행한다.

◆출발 전 먹어두면 좋을 제품들

운전 중 근육 뭉침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이러한 단기적인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한번 근육 뭉침이 뭉치게 되면 장거리 운전이 매우 괴로울 뿐만 아니라 연휴가 끝난 후에도 어깨 결림, 허리통증 등이 운전자를 계속해서 괴롭힐 수 있으니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신경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B군이 고 함량 배합돼 있는 제품을 출발 전부터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CJ 제일제당의 ‘마하맥스’에는고함량 신경비타민이 함유돼 있어 손상된 신경을 복구시켜 근육주변의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를 풀어준다. 여기에 근육통과 신경통을 완화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어깨결림, 허리통증 등의 피로증상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다.

명문제약의 에너지 음료 ‘파워텐’은 신경계에 작용하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피로회복과 에너지 충전을 도와 장시간 운전을 가능하게 한다.

일동제약의 ‘아로나민이엑스’는 일반 종합비타민제에 비해 비타민 B군이 최대 50배까지 함유된 고함량 제품이다. 세포 내 에너지 대사를 원활히 해줘 피로개선은 물론 신경·근육·관절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

◆몸의 피로감을 줄이기 위한 ‘편안한 복장’

웃어른을 뵈러 가는 것이기 때문에 정장차림으로 집을 나서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장시간 운전 시에는 편안한 옷차림이어야 몸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 ‘아이스타일 24’에서는 이번 설 장거리 운전 계획이 있는 남녀 운전자들에게 드라이빙 패션을 제안했다. 여성 운전자들에게는 청바지 모양을 한 ‘바디진’이 좋다.

이 아이템은 레깅스로 신축성이 좋아 활동에 편리하고 스키니진 같은 느낌을 줘 스타일리쉬한 코디 가능이 장점이다. 남성 운전자들에게는 NYbH의 ‘기모집업후디’가 제격일 것 이다. 이 제품은 활동성을 강조한 베이직 스타일의 집업 후디 스타일의 재킷으로 안감이 기모처리 돼 있어 따뜻하면서도 편안하게 입을 수 있다.

여기에 운전 중에는 페달 조작으로 인해 발과 발목에 무리가 가기 쉬우니 이를 보완해 줄 편한 신발을 착용해 준다면 금상첨화다.

크록스의 ‘하버라인 로퍼’는 크록스의 독점 기술인 크로슬라이트 소재의 중창으로 가볍고 편안한 쿠션감을 자랑하는 것이 장점이다. 발 안쪽에는 통풍구를 만들어 내부 통기성까지 강화시켰다. 또한 밑창이 미끄럽지 않아 안전하고 편안한 착용감을 주는 드라이빙 슈즈이다.

◆한 순간의 방심도 금물, ‘졸음 방지 아이템’

장거리 운전을 하다 보면 운전자를 괴롭히는 것은 무엇보다도 예고 없이 찾아오는 ‘졸음’이다. 특히 한 순간의 졸음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장시간 운전할 때는 계속해서 잠을 쫓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빠른 시간 내에 악취 성분을 없애주는 P&G의 ‘페브리즈 에어’는 환기한 것 같은 효과를 내기 때문에 졸음 예방에 도움이 된다.

물티슈 활용법도 권한다. 얼굴과 손 전용 물티슈인 유한킴벌리의 ‘수앤수 물티슈’는 찬물로 세안한 것 같은 상쾌함을 주는 제품이다. 녹차추출물과 항균 성분, 6단계 정수 과정을 거친 성분은 기분까지 깔끔하게 해준다.

졸음 예방용 먹을거리도 챙겨보자. 졸음 방지용 껌이 대표적이다. 롯데제과의 ‘졸음 올 때 씹는 껌’은 카페인인 과라나 추출물이 들어있어 졸음을 쫓는 데 좋고, 페퍼민트의 톡 쏘는 향은 개운함 줘 상쾌한 운전을 돕는다.

◆한파주의보 내린 이번 설, 사고 대비하는 ‘자동차 안전 용품’

이번 설은 그 어느 때보다 춥다고 하니 안전에 만반을 기하는 것이 좋다. 고속도로에서 생길지 모르는 비상상황을 위해 ‘차량용안전삼각대’를 준비하자.

특히 아크릴 반사광이 들어 있는 제품은 멀리서도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야간에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또한 ‘안전신호봉’과 ‘비상 경광등’ 역시 비상시 상대차량에게 비상상황이란 사실을 전달해주기 때문에 준비해두면 좋을 안전용품이다.

이 밖에 겨울철 차 안팎의 온도 차로 유리에 김이 서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유리 김서림 방지제’가 유용하다. 여기에 고속도로나 국도 등에서 갑작스레 눈이 많이 내릴 경우를 대비해 스프레이타입의 ‘스노우체인’을 준비하면 시속 30km 미만으로 천천히 주행하는 동안 2시간 가량 효과가 지속된다.

◆소중한 우리 가족을 위한 ‘비상 약품’

추석 연휴 기간엔 교통지체로 인해 장기간 운전을 해야 하고 대부분 병원과 약국이 문을 닫아 종종 당황스러운 상황을 맞기도 한다. 긴급한 상황에서 쉽게 약을 구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비상약품은 반드시 챙겨야 한다.

CJ 제일제당의 ‘화이투벤’ 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오한, 발열 등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감기 비상 약으로 반드시 챙겨둬야 할 제품 중 하나이다. 또 예기치 않은 상처가 났을 경우를 위해 소독약, 연고, 밴드 등은 꼭 챙기자.

동국제약의 ‘마데카솔’은 상처가 났을 때 바르면 흉터 걱정 없이 새살을 돋게 하는 제품이다. 존슨앤드존스의 ‘밴드에이드’는 상처범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즈의 밴드가 들어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또 소화가 잘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동화제약의 ‘까스활명수’도 준비해 야 한다. 마지막으로 우황청심환도 챙겨두자. 교통체증으로 장기 운전을 해야 하고, 노약자는 급격한 체력 저하가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응급환자 발생시 우황청심환으로 먼저 응급처치를 한 후 병원으로 옮겨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면 치료 효과가 훨씬 높다는 통계가 있기 때문이다.

◆고립을 대비한 ‘비상 식량’

이번 설은 한파에 폭설이 내릴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하니 혹시 모르는 고립에도 대비해야 한다. 이럴 땐 한 끼 식사로도 손색 없는 고영양 제품을 간편하게 섭취함으로써 배고픔을 달래주는 것이 좋다.

켈로그의 ‘곡물이야기 자연이 키운 호박과 고구마’는 국내산 단호박과 진한 맛을 살려 노릇노릇하게 구워낸 건강스낵이다. 특히 한 입 크기로 만들어진 얇고 바삭한 비스킷 타입으로 차 안에서도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하며 식이섬유, 단백직, 비타민, 미네랄 등 12가지 성분이 들어있어 영양적으로도 부족함이 없다.

돌(Dole)코리아의 ‘리얼 후룻 바이츠’는 천연과일을 그대로 말린 후 요거트 및 오트밀을 혼합해 만든 신개념 영양 과일 스낵으로 작은 패키지 크기로 만들어져 휴대가 간편하다.

특히 CJ제일제당의 '헛개수'는 100% 국산 헛개 열매 추출 농축액이 함유된 갈증 해소 음료로, 한 잔을 마시더라도 온 몸에 빠르게 수분을 공급해 준다. 장기간 운전을 할 때는 생수 준비는 필수다.

◆아이들을 위한 ‘심심 타파 아이템’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집중력과 인내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만히 앉아있는 것도 견디기 힘들어하기 마련이므로 이러한 아이들을 위한 제품도 미리 준비하면 좋다.

닌텐도의 휴대용 게임기 ‘3DS’는 ‘몬스터헌터3G’, ‘마리오카트7’ 등 다양한 게임 소프트웨어가 잇달아 출시되고 있어 아이들이 특히 좋아한다

또한 배뇨 조절이 어려운 아이들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소변기를 챙기는 것도 필수. LG생활건강의 ‘미니토일렛’은 작고 가벼워 휴대하기 편하며 비닐 팩 속에 흡수 파우더가 소변을 순간적으로 젤 형태로 응고시켜 사용 뒤 깔끔하게 폐기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뒷좌석에서 자녀들이 편하게 놀 수 있는 ‘놀이방 매트’를 준비하는 것도 좋다.




박소연 기자 mus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