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상에 이런 법(法)이...'안식일에 코 후비면 위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재현 기자]법(法)은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약속이다. 그런데 나라의 풍습과 가치관에 따라 다른 나라 사람들이 보기에는 불합리하고 우스꽝스러운 법이 있다. 리스트버스닷컴(listverse.com)이 최근 소개한 '세상의 불합리한 법들'을 보면 아직도 이런 법이 있을까 싶은 내용들이 많다. 게중에는 '우리'가 보기에는 고개가 끄덕여 지는 법도 있다.

1.영국-'의회에서 죽으면 위법'
영국은 유럽에서도 우스꽝스러운 법과 세금이 많기로 유명하다. 오랜 역사동안 2000여개의 법률이 삭제됐지만 여전히 이상한 법들이 많다.그 중에서도 압권은 의회에서 죽는 것을 불법으로 한 내용. 지금은 실효는 없지만 국제적으로 비판과 비웃음을 사고 있다. 만약 누군가 의회에서 심장발작이라도 일으키면 구조대가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은 의회밖으로 옮기는 것이어야 한다는 얘기다.
2.일본-'장남이 동생의 여자친구에게 결혼을 신청할 수 있다'

3.필리핀-'이상한 자동차 번호판 법'
월요일에는 자동차 번호판 끝자리가 1번과 2번으로 끝나는 자동차는 길거리에 돌아다니면 안된다. 또 화요일에는 3번, 4번, 수요일에는 5, 6번, 목요일에는 7, 8번, 금요일에는 9번과 0번으로 끝나는 번호판의 차는 운행을 할 수 없다. 그러나 이 법은 '자동차 홀짝제'까지 시행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낯설지 않다.

4.미국 캘리포니아-'학교나 교회 500미터 안에서 동물을 교미시키면 위법'
캘리포니아에서는 학교나 여인숙, 교회로부터 1500피터(약 500미터) 이내의 거리에서 동물을 교미시키면 위법이다. 이법은 주민들로부터 무시되고 있지만 여전히 살아 있는 법이라고..
5.스와질랜드-'소녀가 바지를 입으면 위법'
가난과 곤궁의 나라 스와질랜드는 평균 수명이 30~35세에 불과하다. 현재 통치하고 있는 독제자 Mswati3세는 불합리한 법을 통과시켰는데 그 중에는 전통을 회복한다는 명분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열등하다는 생각에 바탕을 둔 법을 많이 만들었다. 여성은 남성의 옷을 흉내낸 옷을 입을 수 없고, 공개적으로 바지를 입고 있다가 잡히면 군인들이 강제로 벗겨서 수모를 준다.

6.이스라엘-'안식일에 코를 후비면 위법'
이스라엘에서는 교회에 가는 사람이 안식일 동안 코를 후비지 못하도록 하는 법이 있다. 코를 후비는 것이 혐오스럽기도 하지만 코털이 뽑혀 피를 흘리면 신성함을 더럽히게 될까봐서라는 것.

7.독일-'베개는 잠재적 무기'
독일에서는 베개도 수동적 무기로 규정하고 있다고. 베개를 함부로 휘두르면 처벌을 받는다는 얘기.

8.프랑스-'주인이 돼지를 나폴레온이라고 부르면 위법'
프랑스 사람들은 나폴레옹을 지극히 존경한다. 조지 오웰의 유명한 소설 '동물농장'에서 스탈린 역할을 한 돼지를 나폴레옹이라고 이름 붙였다. 요즘 프랑스 사람들은 이 법을 조크로 받아들이고 있고 심지어는 그런 법이 있는지 조차 모르는 사람도 많다.

9. 그리이스-'전자 게임임 금지'
지난 2002년 9월 3일 이 법이 통과 했을 때만 해도 인터넷 카페에서 불법 도박 비디오 게임만을 불법으로 간주했다. 그러나 2003년 12월 8일 모든 전자 게임을 금지했다. 이유는 법률가들이 불법 도박게임과 온라인 체스 처럼 해롭지 않은 게임을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런 법을 만들었다고.

10. 중국-'아이 하나 낳기'
많은 논쟁을 낳았기 때문에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 내용이다. 1987년 발효된 이 법은 13억에 달하는 중국 인구의 증가 내지는 감소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법에 따르면 1명 이상의 자녀를 낳는 부부에게는 무거운 세금을 매긴다. 윤리적 문제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 법에 반대하지만 결과가 좋은지 나쁜지는 지켜볼 일이다.

이밖에도 웃기는 법률이 많다. 영국에서는 해안에서 발견된 죽은 고래 고기의 머리는 왕의 재산이며 꼬리는 왕비의 재산이므로 함부로 먹으면 불법'이다. 또 바레인에서는 의사라도 남자라면 여성 환자의 성기를 직접 보지 못하고 거울에 반사시켜서 봐야만 한다.

미국 알칸사스에는 남자는 아내를 한 달에 한 번 합법적으로 때를 수 있다는 법이 있으며, 아이오와에서는 5분 이상 키스를 하면 위법이다. 미시간에서는 여자가 남편의 허락 없이 머리를 자르면 위법이라는 믿기 어려운 법도 있다. 펜실베니아에서는 욕조에서 노래를 부르면 위법이고, 뉴저지에서는 경찰에 얼굴을 찌푸리는 것도 위법이다.




백재현 기자 itbria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