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TX, 삼척에 친환경 에너지복합산업단지 건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최초 청정발전·발전설비·신재생에너지·해양바이오 등 복합단지 건설
지역경제 부양효과 3조6000억원, 5000여명의 인구유입 예상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STX 에너지가 강원도 삼척시 근덕 지역에 에너지복합산업단지를 조성한다.
STX에너지는 6일 삼척시청에서 이병호 STX에너지 사장, 김대수 삼척시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복합산업단지 건설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 체결은 삼척시의 적극적인 투자유치노력과 제조업을 그룹의 주력사업기반으로 하고 있는 STX의 사업제안이 맞아 떨어져 결실을 맺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TX에너지가 국내최초로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복합산업단지는 에너지산업과 관련 제조업을 포괄하는 복합산업단지 개념을 특징으로 한다. 발전단지, 발전설비제작단지, 방재설비단지, 신재생에너지단지, 해양바이오단지, 주민협력단지 등으로 구성된다.
STX에너지는 기계·조선·엔진·중공업 등 제조업 기반의 그룹 역량을 투입해 청정발전,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사업과 관련제조업을 복합적으로 아우르는 친환경 복합산업단지를 조성헤 사업의 시너지를 높이고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발전에도 적극 기여한다는 복안이다.

오는 2020년까지 1단계 사업을 추진하며 발전소 건설 계획을 올해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기술타당성 검토, 사전환경영향평가 등 제반 준비를 할 계획이다.

STX에너지는 사업의 기술적 보완성 및 투자자금 부담경감을 위해 한전 발전자회사 중 1개사와 공동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1월 동서발전과 사업협력 MOU을 체결한 바 있으며, 또한 산업은행 계열 발전인프라펀드와도 투자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STX에너지의 자금부담은 크게 경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자본유치를 통한 대규모 증자를 추진하고 있으며 본격적인 투자가 이뤄지는 내년 STX에너지의 현금창출 능력(EBITDA)이 1500억원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프로젝트 파이낸스(PF) 조달비중 70%를 감안하면 자금조달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STX에너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부양효과 약 3조6000억원, 근무인력 및 가족을 포함하여 약 5000여명의 인구 유입이 예상돼 지역시장 활성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발전소 운영기간 중 취득세, 지방세 등의 세수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발전산업단지 건설기간 중 연간 200만여명의 고용창출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산학협력 활동을 통해 삼척 지역 주민 우선 채용 및 인재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STX에너지는 지난해 9월 삼척전자공업고등학교와 마이스터고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삼척시 강원대학 등 지역소재 대학의 기계, 전기, 전자, 화공 등 관련학과와의 산학협동 활성화를 추진하는 등 졸업생들의 취업기회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STX는 이번 에너지복합산업단지 건설을 통해 강원도 및 삼척시와 함께 동해안시대를 열어가고, 북방항로와 연계된 동해안 물류중심 건설에도 앞장 설 계획이다.

이병호 STX에너지 사장은 “이번 에너지복합산업단지 건설로 그룹의 장기 안정성장을 위한 사업기저가 크게 강화될 것”이라며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그룹의 에너지 및 제조업사업 역량을 총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