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영학 지경부 차관 "외국인투자촉진법 개정 필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외자본 확대 위해 불가피..외자도 '선택과 집중'전략으로 유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김영학 지식경제부 차관이 외자유치를 확대하기 위해 외국인투자촉진법을 개정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김 차관은 27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한국투자설명회에 참석한 가운데 기자들과 만나 "이제는 우리가 투자에 대한 인식을 바꿀 시기가 됐다고 판단한다"면서 "투자법을 개정해서라도 외자유치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차관은 "그동안 우리나라의 외자 유치는 외환위기 이후 본격화됐는데, 대부분 달러가 부족해 무조건 받아들이는 쪽으로 진행했다"면서 "이제는 외환이 우리 경제에 어떻게 도움이 되느냐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1998년 제정된 외국인 투자촉진법을 '선택과 집중' 전략과 고려해 수정할 방침이다.

법 개정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논의가 필요하겠지만 외자유치를 확대한다는 정부 방침이 확고한 만큼 조만간 세부 사항에 대한 논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김 차관은 "중국 공상은행의 투자 담당 총감을 만났는데 이 은행이 전세계에서 운용하는 투자 규모가 30조 달러에 달한다고 한다"면서 "반면 대(對)한국 투자는 극히 미미하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어 "이제는 투자유치라는 큰 방향에서 새롭게 봐야 한다. 중국 자본을 무작정 낮게 평가할 게 아니라 막대한 재원을 적극적으로 국내에 유치하는데 힘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금융, 관광 등의 분야에 집중 유치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현재 중국은 막대한 외환보유고를 갖고 해외 투자처를 찾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가 유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게 김 차관의 견해다.

김 차관은 "'쌍용차 때문에 한국에 반중감정이 형성돼 있다'는 얘기가 있는데, 중국 사람들을 만나보면 그런 것 같지도 않다"면서 "중국에서는 한국 투자에 오히려 큰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기업들이 한국 투자에 관심이 높냐는 질문에 "상하이시 상무위원 부주임이나 공상은행 총감과 대화를 나눠보니 '한국에 대한 투자가 너무 부족했다'고 하더라"면서 "(중국 기업들이) 신재생에너지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김 차관은 "중국에 신재생에너지 수요가 상당한데 기술력이 딸려 우리나라 기술력을 필요로 한다"고 덧붙였다.

기술 유출 우려에 대해 김 차관은 "중요 기술의 경우 국외 이전에 대해 우리 정부의 승인을 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최일권 기자 igchoi@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