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첫 나노전자 표준화로드맵 완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허경)은 19일, 국내 연구진에 의해 세계 최초로 나노전자기술의 제품적용 및 실용화가능성을 바탕으로 한 나노전자분야 표준화로드맵을 완성했다고 밝혔다. 기표원은 이 로드맵이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서울 힐튼호텔에서 열리는 국제전기전자기술위원회(IEC)의 나노전자부품 국제표준화 회의(IEC/TC113/WG3)에서 발표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로드맵은 나노소자특화팹센터 박원규 박사 등 11명의 국내 연구진이 지난해 12월에 발간한 것으로 국제표준화회의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노전자분야 국가표준화로드맵 1단계(~2010년)는 나노선 전자소자 등의 평가기준 표준화, 2단계(~2013년)는 나노전자 소자 등의 신뢰성 및 가변성 평가기준 표준화, 3단계(~2015년)는 로직용 나노소자 등의 성능지수 및 평가방법 표준화 등이 대표적이다. 국제전기공학위원회(IEC)는 나노전자기술 표준화로드맵에 대한 각국의 의견수렴을 통해 나노전자분야의 표준화로드맵팀이 개발한 나노전자분야 국제표준화 지침을 IEC 기술보고서로 출간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기표원은 이번 발표를 통해 우리나라 표준화로드맵을 나노전자분야의 국제 표준 제정에 대한 액션플랜으로 제안하고 국제표준화작업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나노전자기술은 주로 기존 반도체, 에너지 변환소자 등에 핵심 대체 기술로 사용될 전망이며 탄소나노튜브(CNT)의 경우 내충격성이 뛰어나 발포알루미늄 복합소재로 쓰이거나 투명 전도막으로서 스마트폰, e-북용 디스플레이의 터치패드 등 차세대 핵심부품으로 사용된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이경호 기자 gung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