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식품업계 1000억 추가부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월부터 가공식품 주재료 원산지 2곳이상 표기 의무화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 오는 8월부터 수입산 농산물재료가 사용되는 가공식품의 원산지표기 규제가 대폭 강화된다.
정부가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농산물들 가운데 주재료 2개의 국적을 의무적으로 밝히도록 할 방침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반(半)가공 및 중간 재료로 들어오는 수입 농산물에 대해서도 원산지를 표시토록 해 사실상 수입산이 국내산으로 둔갑했던 식품업계의 관행을 강력하게 규제하기로 했다.이에 따라 식품업계는 1000억원 정도를 추가 부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6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농산물가공품 원산지 표시방법을 담은 농산물품질관리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개정해 오는 8월 5일부터 현재 50%이상일 경우 1가지, 50% 이하일 경우 2가지의 재료에 대한 국적을 밝히도록 했던 것을 무조건 주재료 2가지를 밝히는 개선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 다른 나라에서 반(反)가공상태로 들어와 중간 재료로 사용된 경우 비중 순위 등에 상관없이 반가공 품목과 국적을 의무적으로 표기하도록 결정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2008년 중국산 멜라민 파동과 새우깡 이물질 사건 등으로 가공식품의 원재료에 대한 원산지 공개 강화를 원하는 소비자의 목소리가 커졌고, 반수입산이 제조공정을 통해 국내산으로 둔갑하는 사례를 규제하기 위해 농수산물의 원산지표시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개정키로 했다"고 밝혔다.

가공식품의 원산지표시 대상품목은 과자류, 두부류, 면류, 어묵류, 음료류, 조미식품류 등211개품목으로 사실상 우리가 쉽게 접하고 있는 가공식품에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동안 가공식품 원산지 표시는 여러 원료를 혼합해 사용하거나, 원료의 원산지를 자주 변경하는 사례들이 빈번해 원산지표시 규정을 엄격하게 적용하기 어렵다며 식품업계에선 원산지표시제 강화를 반대해왔다.

이에 따라 식품업체가 감당해야 할 수입국가명 표기변경에 따른 추가비용만 1000억원이 넘을 전망이다. 식품업계는 CJ제일제당, 롯데제과, 남양유업 등 주요 12곳의 식품업체가 원산지표기 강화에 따른 포장비 등으로 723억원을 추가로 부담해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가공식품에 대한 국적표기가 늘고 반가공 재료 생산국까지 공개가 되면서 식품업체들이 수입산 재료의 사용에 제한을 받게 되면서 가공식품 제조원가 상승에 대한 압박감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이규성 기자 bobo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