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정위기에 강한亞, 외환위기 학습 효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미현 기자] 그리스 등 유럽 주변국에서 촉발돼 미국·영국을 비롯한 선진국으로 확산되는 재정위기에서 유독 아시아 국가는 강한 모습이다.

대부분 아시아 국가는 경기침체로부터 탈출했을 뿐 아니라 국가 재정 역시 비교적 건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 이는 지난 1997년 아시아를 휩쓸었던 외환위기에 따른 학습효과로 분석된다고 8일 뉴욕타임스(NYT)는 보도했다.
즉, 아시아 국가들은 10년 전 외환위기로 차입과 지출에 있어 서구 국가들보다 훨씬 보수적인 태도를 견지하게 됐다는 지적이다. 경기침체 기간은 물론이고 호시절에도 국채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에 열을 올린 서구 선진국가과 달리 아시아 국가들은 부채 양산에 소극적이었는데, 이것이 10년 뒤 이 같은 차이로 나타나게 됐다고 NYT는 설명했다.

지난 주 유럽발 재정위기로 아시아 지역의 증시 역시 요동을 쳤지만 아시아에 그리스와 같은 부채위기가 닥칠 것이라는 의견은 소수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아시아 국가들 가운데 상대적으로 부채부담이 큰 인도와 일본에서조차 디폴트(채무불이행) 사태가 일어날 확률은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인도의 경우 정부부채가 국내총생산(GDP)의 80%에 육박하고 있으나, 채권의 90% 이상을 인도인들이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우려가 없다. 나머지 10%도 세계은행과 같은 국제기관이 들고 있어 이들이 상환을 재촉할 가능성은 근소한 것으로 여겨진다.
일본 역시 국채 투자에 있어 외국인의 비중은 10% 미만, 국채의 절반 이상을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어 갑작스런 투매 가능성은 현저히 낮다. 미국 국채의 46%가 외국인 손에 있다는 것 대조를 이루는 대목이다.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는 “그리스와 달리 이 두 국가들의 국내 저축률은 매우 높은 편으로 디폴트 리스크는 낮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의 에이제이 쿠퍼 투자전략가도 “채권을 자국 통화로 발행해 자국인들에게 팔았을 경우 크게 걱정할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중국 역시 재정건전성 부문에서는 느긋한 입장이다. 2조 달러 이상의 외환 보유고를 확보하고 있는 중국은 최근 일부 외채의 만기일이 종료됨에 따라 이를 상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1~11월 연속 재정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적으로 12월의 경우 남은 예산의 상환을 피하기 위해 공격적인 지출에 나선다는 것을 감안하면 1년 내내 흑자를 기록한 셈이다.

오히려 아시아 국가들은 경제 문제보다는 사회적·정치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치중해야 한다고 NYT는 덧붙였다. 파키스탄과 스리랑카의 경우 한동안 해외 부채에 크게 의존해 왔는데, 반정부 시위·폭동 등이 이어지자 이를 우려한 외국 금융기관들이 돈을 빼면서 그 비중이 크게 줄었다. 이 두 국가는 국제통화기금(IMF)로부터 지원을 받는 것으로 재정 위기를 넘겼다.

태국과 피지도 내부적 갈등으로 국가신용등급이 강등 당한 국가들이다. 중국 역시 커져가는 도농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일이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강미현 기자 grob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