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종시 침묵' 李대통령, 뚜벅뚜벅 현장행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세종시 문제를 놓고 한나라당 내부가 연일 난타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의 침묵이 길어지고 있다. 세종시 등 정치현안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면서 정책행보를 강화하고 있는 것.

지난 11일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 이후 모든 이들의 눈과 귀는 이 대통령으로 쏠렸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물론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초강수 반발이 지속되면서 이 대통령이 과연 어떤 해법을 제시하느냐에 관심이 쏠렸기 때문.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전국 15개 시도지사들을 청와대로 초청, 오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개인적으로 욕을 먹고 정치적으로 어려운 점이 있더라도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이 대통령된 사람의 옳은 길"이라며 세종시 수정안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이후 일주일째 침묵 중이다. 대신 현장행보와 정책행보에는 속도를 내고 있다. 이 대통령은 19일 과천 정부제2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뒤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를 방문했다. 세종시를 둘러싼 정치사회적 갈등은 확산 중이지만 국정의 초점은 정책이라는 것을 강조한 것. 특히 이날 방문은 올해 국정 최대 목표인 일자리 창출과 경제회복을 위한 공직사회의 분위기 쇄신과 격려의 의미도 담겨있다.

이 대통령은 또한 지난 15일 오전 대한상의에서 열린 '투자 및 고용 확대를 위한 30대 그룹 간담회'에 참석, 일자리 창출을 강조하고 오후에는 주요 대학총장들을 만나 등록금 동결과 장학금 확대를 주문했다. 앞서 지난 13일 울산시 울주군에 위치한 고리 원전 제2건설소를 방문,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며 원전산업을 육성을 강조한 것도 대표적인 현장행보다. 이는 세종시 논란에서 한 걸음 물러나 '일하는 대통령'으로서의 이미지를 더욱 부각하기 위한 것.
세종시 문제와 관련, 이 대통령은 대국민 특별기자회견과 세종시 현장 방문 등의 일정을 남겨두고 있다. 이 대통령의 세종시 거리두기는 결국 아직은 때가 아니라는 판단 때문이다.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국민적 홍보가 아직 부족한 데다 충청민심의 변화 등 가시적인 상황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섣불리 나서지 않겠다는 것.

특히 정국 최대 현안으로 부상한 세종시 문제에 대통령까지 개입할 경우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로 작용하면서 일상적인 국정운영, 예산집행, 민생법안 처리 등에서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이 대통령이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민원로회의에서 "특정한 문제에 얽매여 국정전반의 차질을 빚는 우는 범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도 이같은 맥락이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 11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세종시 수정안은 지역 특성에 맞춘 차별화된 발전과 지역성장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순수한 정책사안이다. 정치현안과는 구분해서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김성곤 기자 skzer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