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세계 주름잡는 실전형 '코넬 마피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안혜신 기자] '코넬 마피아' 라는 말이 있다.

코넬대는 호텔경영학으로 특히 유명한 대학이다. 지난 1990년대 초, 미국에서 대학 랭킹제가 시작된 이후 코넬 호텔관광대학은 1위 자리를 단 한 번도 내준 적이 없을 정도다.
이에 따라 미국 호텔업계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호텔업계 요직에 코넬대 호텔경영학과 졸업생들이 자리 잡게 되면서 이들을 통칭하는 말로 자연스럽게 생겨난 말이 바로 코넬 마피아다.

아이비리그에 속한 명문대학으로는 드물게 호텔경영학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코넬대의 호텔경영학 프로그램은 타 대학과의 비교를 거부한다. 자체적으로 호텔을 운영해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다양한 실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호텔경영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2학년이 되면 호텔로 직접 실습을 나가게 된다. 이들은 호텔 경영의 가장 기본인 청소, 프런트 안내에서부터 영업, 호텔 예산 관리까지 모두 실습을 통해 습득하게 된다.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재원'을 배출해 낸다는 코넬대의 기본 교육 이념에 이만큼 충실한 학과도 없다.
코넬대는 입학보다도 졸업이 특히 어려운 대학으로 유명하다. 호텔경영학도 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 까다로운 졸업 작품전을 거쳐야한다.

코넬 호텔경영학만의 졸업 작품전은 매년 4월초 2박3일 동안 호텔에서 진행된다. 대학 시절동안 이론과 실습을 통해 쌓아올린 실력을 졸업생, 호텔업계 관계자 등의 앞에서 직접 보여준다. 각자 객실 청소부터 호텔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개별적으로 맡아서 진행하고 이 모습을 업계 관계자들과 동문이 평가한다. 바로 실무 투입이 가능한 학생을 뽑기 위한 코넬대학의 학풍을 전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이렇게 코넬대를 졸업한 학생들은 전 세계에 포진돼 있다. "전 세계 어느 도시에도 코넬 호텔경영학과 출신이 없는 곳이 없다"는 자신감 어린 말이 농담만은 아닌 이유다.

대표적인 인물은 전 세계에 호텔 체인을 갖고 있는 포시즌호텔 존 샤프 회장이 유명하다. 고품격 호텔 체인 브리스톨 호텔의 피터 클라인 회장, 미라지 호텔 댄 리 부사장, 국내에도 들어와 친숙한 메리어트 호텔 역시 오너인 메리어트 가문이 코넬대 호텔 경영학과 출신이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