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北 로켓 발사로 진퇴양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 당국이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어정쩡한 태도로 일관하는 이유는 중국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처한 입장이기 때문이라고 베이징 한 외교소식통이 분석했다.

중국은 지난 5일 북한의 로켓 발사 소식을 외신기사로 인용 처리하고 있으며 정부측 논평을 최대한 삼가하는 한편 발사성공 여부 또한 직접 확인하지 않고 있다.

7일 이 소식통은 "북한에 가장 입김이 센 나라이자 최대 협력국가인 중국이 로켓 발사에 대한 입장 표명을 명료하게 하지 않는데에는 단순히 북한의 정치적 혈맹이라는 이유를 떠나 중재에 실패한 중국의 난처한 입장이 반영된 것"이라고 해석했다.

중국은 뚜렷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은 채 주변국의 자제를 촉구하고 로켓 문제를 유엔 안보리에 상정하는 것을 반대한다는 정도의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중국은 발사물이 인공위성이라는 북한측 입장을 따르고 있다.

그는 "중국은 국가 주석까지 나서 로켓 발사를 막겠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결과적으로 설득에 실패한 것으로 대외에 알려지게 됐다"며 "스타일을 구긴 중국이 지금 미사일이라고 말함으로써 사태가 커지게 놔둘 수도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한국ㆍ미국ㆍ일본처럼 이번 사태에 유감 표명을 하지도 못하고 발사물을 인공위성이라며 이번 사태의 의미를 애써 축소해야할 처지가 돼버린 것이다.

이 소식통은 "이번 발사의 목적이 인공위성이 아니라 이를 실어나르는 로켓의 성능 시험으로 밝혀지고 있는 만큼 사정거리가 두배가 늘어난 발사체를 달가와할 수도 없는 중국으로선 말 안듣는 북한을 몰래 쥐어박고 싶은 심정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6자회담은 당분간 표면적인 냉각기를 가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동환 베이징특파원 donki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