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내 한우 9%는 가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는 시민명예감시원과 함께 미스터리 쇼핑(Mystery Shopping) 방식으로 한우로 판매되는 쇠고기를 구매해 유전자 검사한 결과, 조사대상 132건의 9%(12건)가 비한우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쇠고기의 원산지표시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시민명예감시원이 일반소비자로 가장해 쇠고기를 구매(한우를 주문)하고 난 후 이를 유전자검사를 통해 한우여부를 판별하는 기법을 적용했다.

이번 검사는 시민들이 많이 찾는 대형유통점과 가락·독산·마장동의 축산물도매시장, 전통시장 및 주택가의 식육판매업소를 중심으로 실시한 결과, 젖소형11건, 혼합형(한우+젖소)1건 등 12건이 적발됐다.

자치구에서도 서울시의 점검기간 동안 1755개소에 대해 점검을 실시해 원산지 허위표시 업소 1곳을 적발했다.

시는 이들 업소에 대해 고발조치할 계획이다.

국내산은 크게 표시하면서도 수입산은 작게 표시하거나, 잘 보이지 않는 곳에 표시하는 등 소비자가 원산지를 알아보기 어렵게 표시한 155개 업소에 대해서는 시정명령 등 행정지도를 하였다.

이번 점검에서 나타난 주요사례를 보면 쇠고기는 국내산 한우·국내산 육우·국내산 젖소 등 품종까지 표시해야 함에도 '국내산 전문취급' 또는 '우리업소는 국내산만 취급합니다'라는 표시를 크게 붙여놓고 젖소나 육우를 한우라고 판매한 경우가 많았다.

또 불고기나 함박스테이크 등 식육가공품을 할인판매하면서 육우를 사용했음에도 제품원료를 한우로 표시한 사례도 있었다.

수입쇠고기를 원료로 사용한 제품을 제품명 하단에 작은 글씨로 성분배합비율과 함께 표시해 소비자가 알아보기 어렵게 표시하거나 표시판을 제품 앞에 놓지 않고 잘 보이지 않는 구석에 비치하는 사례도 있었다.

서울시는 "소비자들이 국내산 쇠고기는 모두 한우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국내산이라도 한우인지 또는 육우나 젖소인지 품종을 구별하고 원산지를 확인하는 구매습관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위반업소 명단

▲서울축산(동대문구 이문동) : 2건
▲엔목우촌특판(영등포구 영등포동)
▲조광육가공(은평구 응암동)
▲은평(은평구 응암동) : 2건
▲유창지하 121호(금천구 독산동)
▲한일부산물 28호(금천구 독산동)
▲세방축산(성동구 마장동)
▲반포축산(송파구 가락동)
▲녹원축산(동대문구 제기동)
▲강원축산(동대문구 제기동)
▲JS미트코리아(송파구 문정동)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