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의 워런버핏, 알고보니 금융사기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의 워런버핏’이라고 불리던 한 인기 헤지펀드매니저가 이른바 ‘폰지 사기’ 행각을 벌여온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5일(현지시간) 해당 펀드매니저와 운용사를 다단계 금융사기 혐의로 고발하면서 만천하에 드러났다.

이날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SEC는 중국 출신으로 캐나다 토론토에서 헤지펀드사 ‘오버씨 차이니즈 펀드 리미티드 파트너쉽’을 운용하던 펀드매니저 웨이전 탕을 금융사기 혐의로 고발했다.

탕이 사용한 사기수법은 전형적인 ‘폰지 사기’로 지난해 말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버나드 매도프 사건과도 판박이다. 나스닥 증권거래소 회장이었던 매이도프는 자신의 명성과 감독의 부재를 틈타 총 650억 달러 규모의 사기를 저질렀다.

탕은 지난 2004년 200명의 투자자들로부터 7500만 달러의 자금을 끌어 모아 헤지펀드 운용을 시작했다.

탕은 올들어 손실을 숨기고 신규 투자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투자자 운용보고서에 거짓 실적을 보고했다. 또 신규투자자들로부터 지급받은 자금 가운데 최소 800만 달러를 본래 투자자들에게 제공하는 다단계식 폰지 사기를 펼쳤다.

SEC에 따르면 탕은 이 과정에서 캐나다 내 중국인 커뮤니티를 적극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 가운데는 미국인들도 상당수 포함됐다.

또 미국 텍사스에 '윈윈 캐피탈 리미티트 파트너쉽'이라는 별도 법인을 만들어 이 회사의 지분을 파는 식으로 투자자들을 유인했다.

사기가 실패로 돌아가고 금융당국이 눈치를 채자 탕은 지난 2월27일 회사 웹사이트에 “내가 저지른 잘못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주었다”며 용서를 구했다.

그러나 탕은 “투자자들의 자금에 손을 대지는 않았다”며 사기혐의에 대해서는 발뺌했다.

강미현 기자 grob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