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 소비자들이 매체 광고 가운데 가장 싫어하는 광고는 모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방송진흥공사에 따르면 시청자의 매체별 광고 회피 경향을 알아본 특별기획조사 결과 전체 28.5%가 가장 피하고 싶은 광고로 모바일 광고를 꼽았다.
모바일 광고와 인터넷 광고를 합친 '온라인 광고'의 회피 희망 비율은 전 연령대에서 50%가 넘었다.
연령별로도 전반적으로 모바일 광고에 대한 회피 경향이 가장 높았다. 다만 20대는 인터넷 광고를 모바일 광고보다 보기 싫다고 답했다.
회피 강도 분석에서도 모바일 광고에 대한 거부 경향이 뚜렷했다. 매체별 광고 시청 희망 정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32.2%가 모바일 광고를 '절대 보고 싶지 않다'고 답했다. '별로 보고 싶지 않다'고 답한 응답자는 58.7%였다.
케이블·종편TV광고와 지상파TV 광고는 거부감이 상대적으로 덜한 것으로 집계됐다. 케이블·종편 TV광고와 지상파 TV광고를 '절대보고 싶지 않다'고 한 응답한 비율은 각각 전체의 13.7%·6.3%였다.
특히, 지상파TV 광고를 '약간 보고 싶다'고 하거나 꼭 보고 싶다고 답한 비율은 39.3%에 이르렀다. 한국방송진흥공사 관계자는 "시청자가 기본적으로 광고 보기를 즐기지 않는다는 것을 고려하면 고무적인 결과"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방송프로그램 프로그램몰입도 조사에서는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과 '슈퍼맨이 돌아왔다'가 몰입도 상위 16%에 해당하는 최고 등급에 들었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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