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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4]삼성SDS, 생성형 AI 서비스 공개…"기업 혁신 이끌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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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생성형 AI 서비스 소개
"생성형 AI 열풍 속 기회 찾을 것"

삼성SDS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4'에 참가해 자사의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소개했다.


삼성SDS는 10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생성형 AI 서비스를 통한 기업의 하이퍼오토메이션(Hyperautomation) 혁신'을 주제로 자사의 생성형 AI 서비스인 '패브릭스(FabriX)'와 '브리티 코파일럿(Brity Copilot)'을 소개했다.

황성우 삼성SDS 사장이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SVCC)에서 자사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 [사진=김평화 기자]

황성우 삼성SDS 사장이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SVCC)에서 자사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 [사진=김평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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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는 이번 CES에서 단독 전시룸을 꾸리고 ▲FabriX(생성형 AI 서비스 플랫폼) ▲Brity Copilot(생성형 AI 협업 솔루션) ▲SRM SaaS(구매공급망관리 솔루션)등 다양한 기술 사례를 알리고 100여개 글로벌 고객사와 사업을 논의한다. 특히 황성우 삼성SDS 대표이사(사장)는 이곳에서 글로벌 고객 및 파트너사와 만나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글로벌 사업 확대 방안도 모색한다.


황 사장은 "이곳에서 고객들을 만나면서 (삼성SDS 솔루션과 관련해) '실제 한글로 이렇게 되는 것을 처음 봤다는 반응이 많다"며 "한국과 연결해서 실시간으로 이곳에서 시연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 데이터와 생성형 AI 연결하는 플랫폼 'FabriX'

삼성SDS가 소개한 FabriX는 기업의 다양한 데이터, 지식 자산, 업무 시스템 등 IT 자원을 생성형 AI와 연계하여 임직원들이 손쉽게 공유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생성형 AI 서비스 플랫폼이다. 회사는 이번 CES에서 FabriX를 활용해 안전하게 회사 내부 데이터와 거대 언어 모델을 연결하여 정확도 높은 답변을 생성하고, 이를 회사업무에 적용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FabriX는 외부 데이터뿐 아니라 기업 내부 데이터까지 직접 활용하기 때문에 정확도 높은 답변을 생성할 수 있다. 또 보안 걱정 없이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amsung Cloud Platform)을 기반으로 서비스하며, 키워드 필터링과 데이터 및 사용자 권한 관리 등으로 내부정보 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삼성SDS는 현재 사내에 FabriX를 적용해 사용 중이다.


Brity Copilot은 회사 업무를 하면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메일, 메신저, 영상회의 등 협업 솔루션에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로 다음 달 출시된다. 삼성SDS는 이번 CES에서 Brity Copilot을 통한 협업 솔루션 발전 모습을 선보인다.


Brity Copilot을 활용하면 ▲영상회의 중 실시간 자막 및 회의록 작성 ▲회의 종료 후 회의록 및 실행 방안(Action Item)을 도출해 담당자에 메일 발송 ▲수신 메일과 메신저 실시간 요약 ▲메일 초안 작성 등의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실제 삼성SDS가 자체적으로 Brity Copilot을 적용한 결과, 회의 내용 요약 및 회의록 작성 시간은 75% 이상 줄었다. 메일을 확인하고 작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 또한 66% 감소했다. 메신저 대화 요약의 경우 약 50% 시간 절감 효과가 있었다. 이를 통해 개인별 월 4.9시간의 업무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AI 기반으로 구매 공급망 관리하는 ‘SRM SaaS’ 솔루션

삼성SDS는 CES 2024에서 국내 1위 구매공급망관리(SRM) 솔루션 기업 엠로와 공동 개발한 AI 기반의 구매공급망관리 솔루션SRM SaaS을 선보였다. 또 SRM SaaS 솔루션 중 AI를 활용한 Auto-PO(구매자동화) 대상 품목 및 구매 유형 추천 기능을 시연했다.


Auto-PO는 부서별로 빈번히 구매하는 품목 중 일괄 계약을 진행했을 때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품목에 대해 전사 차원에서 단가 계약을 진행해 구매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삼성SDS는 AI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Auto-PO에 적합한 품목을 찾고, 진행 중인 구매 계약에 대해서 AI가 지속해서 가격 적정성을 판단해 지속적인 원가 절감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기존 Auto-PO의 근본적인 어려움을 해결했다. 자체 테스트 결과, Auto-PO를 활용해 약 20%의 구매 비용 절감과 업무 생산성 향상 효과를 거뒀다.


황 사장은 "CES 2024에서 선보인 삼성SDS의 생성형 AI 서비스를 통해 기업 고객의 하이퍼오토메이션 혁신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 "모든 생성형 AI는 클라우드 서비스이며 우리가 개발한 것들이 다 클라우드에서 서비스가 되게끔 만들고 있기에 생성형 AI 열풍이 클라우드 업계와 기술을 많이 바꿀 것"이라며 "우리도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라스베이거스=김평화 기자 peac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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