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중구 소상공인 도로점용료 징수 유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구 올해 정기분 도로점용료 징수를 3개월간 유예 6월 부과 징수


서울 중구 소상공인 도로점용료 징수 유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올해 정기분 도로점용료 징수를 3개월간 유예해 6월에 부과 징수한다.

코로나19의 여파와 경기침체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국토교통부 협조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고 밝혔다.


도로점용은 도로 안전 및 통행 등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도로관리청 허가를 받아 도로의 일부를 이용하는 것으로, 도로점용료는 도로를 이용하는 대가로 부과하는 사용료를 말한다.


보도 등에 설치된 차량 진·출입 시설이나 사설 안내표지판을 비롯해 가로판매대, 구두수선대, 노점, 전통시장의 상품진열대 등 소상공인의 영업과 관련된 설치물 등도 도로점용료 부과 대상이다.

중구는 지난 3년간 모든 민간사업자와 개인에게 도로점용료를 25% 감면한 바 있다.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공익시설(전기, 통신, 가스시설사업 등)은 감면 대상에서 제외했다. 지난 한 해 정기분에 대한 감면 금액은 약 20억5400만원에 이른다.


국토교통부는 올해도 도로점용료 감면이 이어져야 한다는 의견에 따라 적정수준의 감면율을 확정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논의하고 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이번 조치가 경기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이 힘든 시기를 헤쳐 나가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 중구 소상공인 도로점용료 징수 유예 원본보기 아이콘

은평구, 기초생활수급자 등 2만1000여 가구에 난방비 10만 원씩 지원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난방비 상승으로 고통받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2만1000여 가구에 10만 원씩 난방비를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최근 기록적인 한파와 난방비 상승으로 경제적 부담이 커진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방안이다. 지원 규모는 시비와 구비 합쳐 약 21억원이다.


지원 대상은 올 1월26일 기준으로 은평구 기초생활수급자(서울형 기초보장 포함)와 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 포함) 등 2만1000여 가구다.


난방비 지원금은 별도의 신청 없이 대상 가구에 10만원씩 지급한다. 기초생활수급자 가구는 10일, 서울형 기초보장 대상자와 차상위계층은 오는 20일 대상자 계좌로 입금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최근 급격히 오른 난방비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복지 사각지대가 없는 살기 좋은 은평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