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경제청장 경질에 송도 주민들 '뿔났다'…외국인들도 "잘못된 인사" 한목소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댓송도 등 7개 주민단체, 26일 기자회견서 경제청장 사퇴 반대
"박남춘 시장, 청라주민 집단민원에 떠밀려 경제청장 경질"
외국인 자문위 "외국인 공동체 위해 노력한 점 높이 평가"

인천 송도 주민단체들이 26일 인천시청에서 김진용 인천경제청장 사퇴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박혜숙 기자hsp0664@

인천 송도 주민단체들이 26일 인천시청에서 김진용 인천경제청장 사퇴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박혜숙 기자hsp0664@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이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의 사퇴에 반대하며 박남춘 인천시장의 인사방침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이들은 김 청장의 경질 배경에는 청라 주민들의 집단민원이 크게 작용했다고 주장해 민-민 갈등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올댓송도·송도학부모 연합회·국제도시송도 입주자 연합회 등 7개 송도지역 주민단체는 26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일 잘하는 경제청장을 지지했을 뿐, 특정인을 지지한 것이 아니다. 김 청장이 직무를 훌륭히 수행했기에 그에 걸맞은 대우를 받는 것"이라며 "주민들은 열정과 진정성을 갖고 송도의 현안을 풀어온 김 청장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3년 동안 분쟁과 하락세를 거듭하던 송도의 기반을 다졌고, 이제 밑그림대로 차분히 현안을 풀어갈 일만 남은 경제청장을 시장이 경질한 것"이라며 "이로 인해 송도의 각종 사업이 뿌리 채 흔들린다면 그 책임은 박 시장이 져야 한다"고 성토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 후 박 시장에게 항의문서와 장미꽃 100송이를 전달하려고 했으나 인천시에서 청사 출입을 막자 30여분간 대치하며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다. 경찰까지 출동하며 양 측이 대립을 하다 주민대표 5명이 시장실을 방문했으나 끝내 박 시장을 만나지 못했다.


김성훈 올댓송도 대표는 "주민들이 아무리 극단적인 행동이나 화남을 표시한들 박 시장에게 깊은 울림이 전해질까 싶어 장미꽃 100송이와 항의문서를 담은 바가지를 준비했으나 주민들을 막는 바람에 몸싸움까지 벌어졌다"며 "시장과 부시장은 물론 소통협력관도 만나질 못했는데 이것이 과연 시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는 인천시의 모습인지 안타깝다"고 말했다.

인천 송도 주민단체들이 박남춘 시장에게 항의문서와 장미꽃 100송이를 전달하려다 청사 출입을 막는 시청 직원들과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박혜숙 기자hsp0664@

인천 송도 주민단체들이 박남춘 시장에게 항의문서와 장미꽃 100송이를 전달하려다 청사 출입을 막는 시청 직원들과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박혜숙 기자hsp0664@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 청장의 사퇴에 반대하는 외국인들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외국인 자문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경제자유구역에 살면서) 10년 간 의사 소통의 어려움을 겪은 후 외국인 거주민들은 마침내 우리의 얘기에 귀를 기울이고, 우리의 대의 명분을 옹호해 주는 사람이 있음을 느꼈다"며 ""김 청장은 인천경제자유구역 주민 뿐 아니라 외국인 공동체 모두가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사심없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고 밝혔다.


자문위는 "외국인 주민사회는 이미 김 청장의 내년 임기가 끝나 떠날 것을 우려하고 있었는데, 그의 사임 소식에 안타까움과 슬픔을 표명한다"며 "여전히 다양한 사람들이 김 청장을 지지하는 것으로 봐 김 청장은 단언컨데 올바른 위치에 있으며, 인천시는 김 청장보다 더 나은 지도자를 찾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송도 주민단체들은 박 시장이 청라 주민들의 집단민원에 떠밀려 김 청장을 물러나게 한다며 청라지역 커뮤니티 '청라총연합회'를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박 시장이 청라총연의 시민청원에 대한 답변을 통해 경제청장의 교체는 없다고 해놓고 이를 번복했다"며 "김 청장의 경질이 '차도살인'이 아니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어 "청라는 LH가 개발하고, 송도는 경제청이 개발한다. 청라총연의 경제청장 경질 요구는 송도개발 주체를 뿌리 채 흔드는 것이며 송도에 내정간섭을 하는 일"이라며 "청라는 스스로 원하는 대로 인천경제자유구역에서 독립하라"고 촉구했다.


청라총연은 수년간 청라 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진척이 없다며 지난해 말부터 김 청장의 사퇴를 요구해왔다.


특히 G시티 사업과 관련해 사업시행사가 사업부지의 40%에 이르는 부지에 8000실 규모의 생활형 숙박시설을 지을 수 있도록 허용해 달라는 요청을 김 청장이 끝까지 거절하면서 사업이 무산됐다며 김 청장을 경질하도록 박 시장과 더불어민주당을 강하게 압박했다.


박 시장은 지난 1월 청라주민들이 제기한 온라인 시민청원에 대한 답변을 통해 "경제청장의 사퇴가 청라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아니다"며 김 청장에 대한 경질을 거부한 바 있다. 하지만 박 시장은 자신이 뱉은 말을 3개월만에 번복하고 김 청장을 자리에서 물러나도록 했다.


이 때문에 지역사회에선 박 시장과 민주당이 속도를 못 내고 있는 청라 개발사업에 대한 책임을 김 청장에게 모두 떠넘기고 있고, 그를 경질함으로써 청라지역 민심을 되돌려보려는 의도가 짙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특히 송도 주민들은 경제청장의 중도 사퇴가 이제 겨우 속도를 내고 있는 송도 개발에 발목을 잡을 것을 우려하며 그 책임을 청라 주민들을 향해 쏟아내고 있다.


청라주민들도 여기에 맞대응하며 그동안 김 청장이 외자유치며 각종 대형개발사업을 송도에만 집중함으로써 '송도청장'을 자처한 결과가 경질로 이어졌다고 성토하고 있다.


청라총연 온라인 카페에는 '경제청장을 감싸는 송도주민단체는 각성하라', '송도가 싸움하자고 하면 처절하게 싸움하자', '주민단체 보고 까불지 말라고 경고한다니 무슨 맞짱 뜨자는 거냐'는 등의 글들이 올라오며 송도주민들을 향한 격한 감정을 쏟아내고 있다.


청라총연은 다음달 1일 인천시청 주변에서 청라 현안 해결을 촉구하는 '상여집회'를 열 계획이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