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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중·대형 GA 수수료로 6.1조 벌어…'불완전판매'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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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지난해 중·대형 법인보험대리점(GA)의 성장세가 이어졌다. 불완전판매나 유지율 등 지표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25일 '2018년 중·대형 GA 경영실적'을 공개했다. 중·대형 GA를 통해 체결된 신계약은 1318만건으로 전년보다 28.6%(293만건) 늘었다. 특히 대형 GA는 전체 신계약의 82.8%인 1091만건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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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계약 판매 증가와 시책비 증가 등으로 인해 중·대형 GA 수수료 수입은 전년보다 17%(8832억원) 늘어난 6조934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단기해지 등으로 발생하는 환수금은 4388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18.7%(690억원) 늘었다.

불완전판매 비율 등은 개선됐다. 중·대형 GA 불완전판매 비율은 0.19%로 전년도 0.29%보다 0.1%포인트 개선됐다. 유지율은 81.6%로 전년 80%보다 1.6%포인트 높아졌다. 이는 보험사 소속 설계사의 불완전판매비율 0.13%보다 0.06%포인트 높았다. 다만 유지율에 있어서는 보험사 소속 설계사보다 2%포인트 높았다.


전체 보험설계사 수에 있어서도 중·대형 GA는 18만746명으로 전년말에 비해 7902명이 늘었다. 반면 개인대리점과 보험사 소속 설계사는 4446명과 17만8358명으로 각각 970명과 1만598명이 줄었다.


금감원은 "보험대리점 상시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불건전 영업행위를 집중적으로 감시하고, 평가결과 취약한 GA에 대한 집중 검사 실시하겠다"면서 "영업행위·내부통제 등 업무전반을 살펴보는 검사를 하고, 설계사 이동 및 민원 동향을 면밀히 파악하는 등 소비자 피해를 선제적으로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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