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푸틴 최측근 인사, 내일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 접견(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니콜라이 파트루세프 러시아 연방안보회의 서기 방한
정의용 실장과 한러 고위급 안보회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손선희 기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25일 니콜라이 파트루세프 러시아 연방안보회의 서기와 서울에서 한·러 고위급 안보회의를 한다고 청와대가 24일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한·러 고위급 회담 개최 사실을 발표했다.

고 부대변인은 "파트루세프 서기는 문 대통령도 예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연방안보회의는 청와대 국가안보실과 같은 역할을 하는 곳이며 파트루세프 서기는 정 실장의 카운터파트다.


푸틴의 최측근 인사인 파트루세프 서기는 1999~2008년 연방안보국(FSB) 국장을 맡았으며 러시아 한반도 정책에도 관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고 부대변인은 "이번 회의는 이번 정부 들어서 양국 안보실 간 실시해 온 정례적 협의로, 이번이 5번째"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안보실과 러시아 연방안보회의 간 협의는 지난해 6월 모스크바에서 열린 후 10개월 만이다. 당시에도 정 실장과 파트루셰프 서기가 만났다.


이번 고위급 안보회의에서 두 나라 간 외교 안보 현안과 함께 푸틴 대통령의 방한 및 양국 정상회담 안건이 논의될 지 주목된다.


지난해 말 우윤근 당시 주러시아 대사는 “(푸틴 방한이) 내년(2019년) 상반기로 추진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한·러 정상회담을 이틀 앞두고 청와대에서 파트루셰프 서기를 접견한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양국 안보실 간 정례 협의여서 양국 간 여러 안보 사안에 대해 논의하지 않을까 싶다"며 "구체적으로 말하긴 적합하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양국 안보 책임자가 공교롭게도 북·러 정상회담과 같은 날 회동하는 것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모든 회의가 의미 없이 진행되리라 생각되진 않는다"고 했다.


'북·러 정상회담에 대해 러시아 측과 협의해 왔느냐'는 질문에는 "모든 외교 안보 사안은 여러 루트를 통해 서로 상황을 공유하고 협의를 진행하는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