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외무성 "美, 실무협상에 폼페이오 말고 다른 인물 나와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차 북·미정상회담 '노딜' 거론하며
"폼페이오가 나오면 될 일도 안 돼"
다만 "김정은-트럼프 관계는 좋다" 강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북한 외무성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을 비난하며 만약 북미간 실무협상 재개된다면 폼페이오 장관이 아닌 다른 인물이 실무협상장에 나와야 한다고 18일 주장했다.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국장 권성근이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앞으로 미국과의 대화가 재개되는 경우에도 나는 폼페이오가 아닌 우리와의 의사소통이 보다 원만하고 원숙한 인물이 우리의 대화상대로 나서기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권 국장은 하노이 회담이 노딜로 끝난 것도 폼페이오 장관 때문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하노이수뇌회담의 교훈에 비추어보아도 일이 될만 하다가도 폼페이오만 끼여들면 일이 꼬이고 결과물이 날아가곤 한다"면서 "앞으로도 우려스러운 것은 폼페이오가 회담에 관여하면 또 판이 지저분해지고 일이 꼬일수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폼페이오는 지난 기간 평양을 찾아와 우리 국무위원회 위원장 동지의 접견을 여러차례 받고 비핵화를 애걸하고는 뒤돌아앉아 지난 주에 있은 국회 청문회들에서 우리의 최고존엄을 모독하는 망발을 줴침으로써 자기의 저질적인 인간됨을 스스로 드러내고 이성적인 사람들의 경악을 자아내고 있다"며 비난을 이어갔다.


권 국장은 또한 김 위원장이 말한 '3차 북미정상회담을 재개할 용의가 있으며 올 연말까지는 기다려보겠다'고 한 것에 대해 폼페이오 장관이 오해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그는 김 위원장의 제안은 "미국이 올해말전에 계산법을 바꾸고 화답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을 말한다"면서 "모든 사람이 명백히 (그렇게) 이해하고있는 때에, 폼페이오만이 혼자 연말까지 미조(북미)사이의 실무협상을 끝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잠꼬대같은 소리를 하여 사람들의 조소를 자아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폼페이오가 이런 언행을 일삼고있는 것이 정말로 말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해서인지 아니면 의도적으로 알아듣지 못하는척 하는것인지 그 저의는 알수 없지만 그가 정말로 알아듣지 못했다면 이것은 대단히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자신들을 핵 보유국으로 만든 것은 미국이며, 자신들의 비핵화를 가로막는 것도 미국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방해가 계속될 경우 한반도 정세가 크게 요동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권 국장은 "미국은 우리를 핵보유국으로 떠민 근원, 비핵화를 가로막는 장애물을 제손으로 올해말까지 치워야 한다"면서 "그렇게 되지 않을 경우 조선반도정세가 어떻게 번져지겠는지 그 누구도 예측할수 없다"고 했다.


다만 폼페이오를 비난하면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해서는 비난을 자제했다. 오히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간의 개인적 친분을 강조했다.


권 국장은 "폼페이오가 제멋대로 말을 꾸며대면서 조미(북미)관계전반을 자기 마음대로 흔들어 자기의 인기를 올려보려고 획책하고 있는 속에서도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 국무위원회 위원장동지와 트럼프 대통령 사이의 개인적인 관계가 여전히 좋은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무위원회 위원장동지께서도 트럼프 대통령과 가까이 지내는데 대해 기쁘게 생각하고 계신다"고 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