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마존, 두손 들고 중국 철수…7월부터 中 쇼핑몰 운영중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중국 시장서 철수한다.


18일 블룸버그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아마존은 오는 7월 18일부터 중국 온라인 사이트 운영을 중단하고 더 이상 중국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서비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아마존은 그동안 중국 전용 쇼핑몰을 통해 중국 소매업자들이 중국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팔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아마존은 성명을 통해 이와 같은 사실을 알리고 "사업 종료가 원활히 이뤄지면서도 최상의 고객 체험을 전달할 수 있도록 입점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마존은 또 중국내 지역별 물류기지인 풀필먼트센터와 중국 소매업자들에 대한 지원도 단계적으로 종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마존은 이제 중국에서 수입품을 판매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미국이나 영국, 덴마크, 독일, 일본 등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중국 소비자들에게 파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그대로 유지된다"고 덧붙였다.


아마존은 2004년 현지기업 인수를 시작으로 중국시장에 발을 들이고 중국 시장 전용 쇼핑몰 아마존 차이나를 운영해왔다. 시장 진입 15년만에 철수를 결정한 것은 알리바바, 징둥 등 중국의 대형 토종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중국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사업을 키우는게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 아이리서치글로벌에 따르면 알리바바의 T몰과 징둥닷컴의 지난해 중국 시장 점유율은 81.9%였다. 서방 언론들은 아마존의 중국 시장 철수 소식을 보도하며 "중국의 토종 전자상거래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으로 아마존이 중국 시장에서 기반을 잡기 어려웠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평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