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애인의 최대 장애물은 일자리의 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각장애 1급 김동현 서울시장애인인권센터 변호사 인터뷰
"물리적·심리적 장벽 없애 더 많은 장애인들 사회로 나와야"

지난 15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서울시장애인인권센터에서 만난 김동현 변호사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지난 15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서울시장애인인권센터에서 만난 김동현 변호사가 인터뷰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장애인의 가장 큰 장애물은 결국 고용이죠. 흔히 말하는 '좋은 직장'에 가기가 어려워 대부분 최저임금 적용도 받지 못하는 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오는 20일 제39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서울시 복지상(장애인 인권분야·대상)을 받은 김동현 서울시장애인인권센터 변호사(37·사진)는 "물리적 장벽들이 장애인들의 사회 진출을 어렵게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2017년부터 서울시장애인인권센터에서 차별·학대 사건 담당 변호사로 근무하고 있다. 지적장애인을 유인해 휴대전화를 개통시킨 다음 보이스피싱 대포폰으로 악용한 사건을 맡았고 음식점 등에서 노동 착취를 당한 장애인들을 구제하는 활동도 펼쳤다.


김 변호사는 "사업주들은 매장에 계단이 없다고 하지만, 막상 현장을 가보면 계단이 한 두개씩 꼭 발견된다"며 "건물에 휠체어가 진입할 수 있는 화장실이 없거나 엘리베이터가 없는 식으로 장애인이 근무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드는 요소들이 많다"고 했다. 이 같이 환경이 장애인의 취업 자체를 어렵게 만들고 경제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이다. 김 변호사는 "인구 비례로 따지면 장애인이 5% 정도인데, 실제 사회 활동을 하는 사람의 비율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며 "더 많은 장애인들이 사회로 나올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현 변호사(오른쪽)이  제39회 장애인의 날 기념 '함께서울 누리축제'에서 열린 17일 시상식에서 상을 받고 있다. (제공=서울시)

김동현 변호사(오른쪽)이 제39회 장애인의 날 기념 '함께서울 누리축제'에서 열린 17일 시상식에서 상을 받고 있다. (제공=서울시)

원본보기 아이콘


김 변호사는 7년 전 의료사고로 시력을 잃은 후천적 장애인이다. 2012년 5월 간단한 시술을 받기 위해 병원을 찾았다가 시력이 심각하게 손상돼 시각장애 1급 판정을 받았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졸업 후 공군 장교로 군 복무를 마쳤던 김 변호사는 IT 전문 변호사의 꿈을 품고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에 재학 중이었다.

그는 사고 후 우연한 기회에 절을 찾았다가 하루 3000배, 한 달 9만배를 하면서 깨달음을 얻었다고 했다. 그는 "결국 눈을 뜨지는 못했지만 마음으로는 (현실을) 받아들였다"며 "후회로는 미래를 바꿀 수 없는 만큼, 과거에 대해선 잘 생각하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고 회고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