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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만기 "중국, 배터리 등 외국 브랜드 동등 대우해야" 시정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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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만기 "중국, 배터리 등 외국 브랜드 동등 대우해야" 시정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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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이 중국 자동차 산업의 장기 발전을 위해서는 토종 기업과 외국 브랜드 간 동등한 대우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16~18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에서 중국자동차산업협회 주최로 열린 '2019 차이나 오토 포럼'에 한국 측 초청 연사로 참가한 정 회장은 "중국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은 단기적으로 중국 업체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등 이익처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장 경쟁을 통한 상호 학습, 혁신을 제한함으로써 해가 될 수 있다"면서 정책 시정을 촉구했다.

정 회장은 "한국 정부는 국내산이나 수입차 간에 동등하게 전기차 보조금을 주고 있어 지난해 현재 전체 보조금 중 22%가 중국산을 포함한 수입차에 제공됐고 특히 전기버스의 경우는 보조금의 40%가 중국산에게 돌아가고 있다"면서 "이에 반해 중국은 중국 내 생산 차량에 한해 중국산 배터리를 쓰는 경우에만 전기차 보조금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회장은 또 미세먼지에 대한 중국 측 인식 제고 차원에서 "자동차 산업이 진정한 친환경적인 산업으로 가기 위해서는 유전부터 바퀴(Well to Wheel)까지의 친환경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의 경우 전기차 생산만 확대할 것이 아니라 전기차가 사용하는 전기 생산도 친환경적으로 해야 한다"면서 "특히 이산화탄소 발생이 많은 석탄발전을 줄이고 친환경적 발전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안마르코 지오다 이탈리아자동차협회 이사와 조아침 다마스키 독일자동차협회 박사는 이 같은 의견에 공감을 표하면서 기술 혁신을 위해서는 수입차와 중국산 자동차 간 중국 내 동등 대우 정책이 시급하다고 했다. 조아침 다마스키 박사는 "전기차의 친환경성은 연료탱크에서 바퀴까지가 아니라 전기에서 생산되고 소비되는 전 주기를 모두 포괄하는 관점에서 평가돼야 한다"면서 중국 측에 발전 부문에서의 노력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동양 중국자동차협회 부회장은 "배터리, 자율주행차 등 부문에서 중국 정부는 외국차와 국산차 간 동등 대우 정책 및 국제 조화 정책을 확대해가고 있다"면서 계속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번 포럼은 중국 정부 8개 부처와 주요 완성차 업체 최고경영자(CEO), 독일·이탈리아·일본·인도 자동차 업계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가해 신에너지차 개발 및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과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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