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간건축물 직접 찾아가 안전 살펴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서구, 이달부터 민간건축물 찾아가는 안전점검 펼쳐 전문 자격증 갖춘 건축안전자문단 29명 구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안전사각지대인 노후 민간건축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찾아가는 안전점검을 펼친다.


구는 건축법, 공동주택관리법 등 관련법 및 규정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안전관리에 취약한 임의관리대상 15층 이하, 연면적 3만㎡ 미만인 민간건축물을 대상으로 주민 신청을 받아 방문점검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구는 강서구건축사협회 추천을 통해 건축사, 시공기술사, 건설안전기술사 등 해당분야 전문자격증을 소지한 전문가 29명을 선정해 건축안전자문단을 꾸렸다.


건축물의 점검을 원하는 주민은 구 홈페이지 및 건축과를 방문해 안전점검을 신청하면 된다.


건축물 대장 등 사전 서류 검토 후 건축주와 방문일정을 협의해 현장 점검 활동을 펼친다. 단, 신청건수가 많을 경우 건축물 노후도에 따라 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민간건축물 직접 찾아가 안전 살펴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안전자문단은 건축물에 상시 거주하는 관리자나 사용자의 의견을 청취한 후 안전점검을 진행해 해당 건축물의 안전 상태에 따라 우수·양호·보통·미흡·불량 등 5단계 등급을 부여한다.

이에 따라 보통이하 등급을 받은 건축물 중 취약건축물로 판단된 경우에는 시특법(시설물에 안전 및 유지에 관한 특별법) 3종으로 지정해 지속 관리하게 된다.


또, 점검결과 미흡·불량 등 위험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정밀점검 또는 안전진단을 받도록 할 방침이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민간건축물의 경우 안전에 대한 관련법 및 규정이 미비해 관리에 소홀한 경우가 많다”며 “건축안전자문단을 통한 선제적인 안전점검을 펼쳐 만일의 사고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구는 지난 3월 구성된 강서구 건축안전자문단을 활용해 지역 내 대형공사장, 타워크레인, 30년 이상 노후주택 등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점검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강서구청 건축과(☎2600-6555)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