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ㆍ중, 겉으론 무역협상…이면엔 스파이전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사진 출처=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사진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ㆍ중 정부가 겉으로는 무역협상을 진행하면서 이면에는 서로의 정보를 캐내기 위한 스파이전에 열중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당연히 '잃을 게 많은' 미국이 중국의 스파이 활동에 대한 우려가 크다. 15일(현지시간) 미 CBS방송 등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연방법원은 지난달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플로리다 소재 별장 마러라고에 침입했던 30대 중국인 여성이 신청한 보석 청구를 기각했다.

미국 검찰은 보석 청구 심판에서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전자제품과 그녀가 호텔 방에 두고 간 것들을 볼 때 그녀가 어떤 범죄행위를 꾸미고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앞으로 추가로 혐의가 발견될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결국 법원은 "도주의 우려가 크다"며 보석 청구를 기각했다. 그녀의 변호인이 "거짓말을 하지 않았고, 언어적 장벽에 의한 혼돈 때문에 발생한 일"이라고 변호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이 사건을 조사 중인 미 연방수사국은 특히 그녀가 소지하고 있던 휴대용 저장장치(thumb drive)에 주목하고 있다. 해당 장치에는 악성 프로그램이 들어 있었는데, 실험 결과 업로드 하자 마자 컴퓨터 파일을 손상시키는 작업을 시작했다. 사실상 이 여성이 '스파이'일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조사를 진행 중이라는 얘기다. 마러라고 리조트는 미ㆍ중 무역협상 타결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간 정상회담 장소로 거론되던 곳이었다.


뿐만이 아니다. 이날 뉴욕타임스(NYT) 보도에 따르면 FBI는 중국 측 학자ㆍ전문가 등이 정보기관과 연계해 첩보활동을 벌일 것을 우려해 지난해 1년간 약 30명이 넘는 인사들에 대해 미국 비자를 취소하거나 취소 검토 대상에 올렸다. 실제 중국 난징대학의 '남중국해 연구소'를 이끄는 주펑 교수는 지난해 1월 미국 방문을 마치고 로스앤젤레스 공항에서 귀국행 비행기 탑승 직전, FBI 요원들에 의해 여권 제시를 요구받았다. FBI 요원들은 주 교수의 여권에서 미국이 발급해준 비자를 펼친 뒤 검정 펜으로 'X'자를 긋고 "중국으로 돌아가라"고 말했다. 주 교수의 미국 비자는 취소됐다.

NYT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과거 민주당ㆍ공화당 행정부 할 것 없이 '미국의 가치'에 노출시키는 것이 국익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중국인 학자ㆍ전문가들의 입국을 환영했다. 하지만 양국이 전략적 경쟁을 강화하고 상대에 대한 스파이 행위나 상업적 절도, 정치적 개입 등을 의심하면서 미국도 폐쇄적으로 돌변했다. 앞서 지난해 크리스토퍼 레이 FBI 국장이 상원 청문회에서 "중국은 전 사회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전 사회적인 위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같은 보도에 대해 FBI는 확인을 거부했다. 그러나 미 국무부는 "법 집행 당국은 중국 정보기관이 정보취득을 위해 중국인 학자들을 점점 더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다"며 사실상 시인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또 스파이 행위 우려를 제기하며 화웨이를 포함한 중국 통신장비업체를 5세대(5G) 통신망 구축 사업에서 배제하기 위한 글로벌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미국 사회는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 수전 셔크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학(UCSD) '21세기 차이나 센터' 소장은 "(입국 금지된)이들은 좋은 미ㆍ중 관계의 강력한 옹호자들"이라며 "중국 내에 존재하는 최고의 미국 친구들을 멀리하는 조치"라고 비난했다.


반면 미ㆍ중간 학술 교류로 중국만 혜택을 입고 있으며, 중국 조차도 민간 분야에 대해선 미국학자들의 비자를 거부하고 있다며 당연한 조치라는 반응도 있다고 NYT는 전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