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순군 ‘고령 친화도시’ 조성 추진…WHO 고령친화도시 가입 목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순군 ‘고령 친화도시’ 조성 추진…WHO 고령친화도시 가입 목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영균 기자] 전남 화순군(군수 구충곤)이 초고령 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민선 7기 공약인 ‘고령 친화도시’ 조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WHO(세계보건기구)가 정의한 고령 친화도시는 ‘나이가 드는 것이 불편하지 않고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활력 있고 건강하게 능동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도시’를 말한다.

화순군의 65세 이상 인구는 지난해 말 현재 1만 5990여명으로 전체 인구의 25%에 이르고, 지난 2014년에 20%를 넘어 초고령 사회로 진입했다.


이에 군은 오는 2021년 ‘WHO 고령 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가입을 목표로 올해를 ‘고령 친화도시 조성 기반 마련의 해’로 설정하고 정책 연구와 제도 정비 등을 서두르는 한편 최근에는 ‘국제 고령 친화도시 조성 3개년 계획 수립’과 ‘노인복지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지역 노인의 생활실태와 정책 수요, 사회 인식 등 기초조사 결과와 지역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고령 친화도시 실행 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10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며 이와함께 중장기 실행계획을 수립해 노인돌봄, 노인건강, 사회참여, 문화·여가, 생활환경 등 고령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이와함께 고령 친화도시 추진 방법, 정책 과제별 달성 지표, 과제별 연계 방안 등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실효성을 높이고 지역의 실정과 정책 수요 등을 반영한 노인복지종합계획을 오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수립해 고령 친화도시 조성과 연계한다.


오는 6월에는 ‘고령 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공포할 계획이다.


조례안은 고령 친화 실태조사, 계획수립, 민관협력체계 구축, 영역별 사업추진 등을 골자로 생활환경 개선, 건강증진, 복지시설 확충, 돌봄 서비스 확대, 사회활동 장려, 고용·일자리 확대, 권익 보호, 세대연대 등 고령 친화도시 조성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이 담길 예정이다.


노인 여가시설인 노인회관도 오는 2020년까지 신규 건립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군은 사회활동 참여 기회 확대와 일자리 제공을 위해 올해 노인 사회활동 지원사업 예산으로 112억(총사업비·1차 추경 포함)원을 편성했다. 사업비 규모와 노인 인구 대비 사업 참여 비율은 전남 시·군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조형채 가정활력과장은 “고령 친화도시를 조성해 어르신들이 품위와 건강한 심신을 유지해 활력 넘치는 노후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며 “어르신은 물론 모든 세대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노후가 행복한 복지 화순’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김영균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