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통·환경피해 우려' 인천신항 진입도로…'지하화' 타당성 용역 착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신항 진입도로 위치

인천신항 진입도로 위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 11공구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인천신항 진입도로를 지하화하는 사업이 본격화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인천신항 진입도로 지하차도 설치 타당성 평가 용역'에 착수했다고 10일 밝혔다.

인천경제청은 용역을 통해 인천신항대로 일부 구간에 길이 4.11㎞, 폭 20m(왕복 4차로 화물차 전용도로)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방안의 타당성과 예상 교통량, 사업시행 주체, 사업비 확보 방안 등을 검토한다.


인천경제청은 오는 9월 타당성 평가용역이 마무리되면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협의해 진입도로 설치 주체와 분담비율 등을 결정한 뒤 해양수산부·기획재정부와 협의에 나설 방침이다.


송도 11공구를 관통하는 인천신항 진입도로는 항만을 오가는 대형 화물차들에 따른 소음, 매연, 교통사고 위험 증가 등으로 주민 피해가 우려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은 해수부가 603억원을 들여 2015년 건설한 총연장 8.1㎞, 왕복 4차로 인천신항 진입도로 가운데 송도 도심 구간 4.11㎞를 지하화 할 것을 계속 요구하고 있다.


2014년 진행된 송도 11공구 교통영향평가에서는 2025년 기준으로 신항에서만 발생하는 교통량이 5t 이상 화물차 1만 5000대와 승용차, 버스 등을 합쳐 1일 총 3만 1000여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용역 착수는 사실상 인천신항 진입도로를 지하차도로 설치하겠다는 의미"라며 "지하차도가 건설되면 송도 11공구의 정주여건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 대형차량으로 인한 사고 예방과 보행자 안전 개선, 인천신항의 운송·물류 통행시간과 운행비용이 감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