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폐차업계 "온라인 폐차알선 규제특례로 시장질서 파괴, 생존 위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폐차장 참고 이미지

폐차장 참고 이미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정부가 ICT(정보통신기술) 분야 규제개혁 차원에서 온라인 폐차알선업을 실증규제특례 대상으로 지정하자 기존 업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폐차시장 질서가 파괴되고 영세 폐차사업자가 생존을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양승생 한국자동차해체재활용업협회의(이하 협의회) 회장은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이 주장하고 "총력을 다해 방침이 철회되는 날까지 전면적인 투쟁을 전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월 ICT 분야 '규제 샌드박스' 제도 시행과 동시에 폐차알선업체 A사로부터 '폐차비교견적서비스(온라인 폐차중개 및 알선)'에 대한 제도 적용 신청을 받았고 지난 3월 해당 서비스에 대한 규제특례 지정 결정을 했다.


실증규제특례 적용을 받으면 신기술서비스의 현장시험, 기술적 검증을 위한 관련 규제 전부 또는 일부를 면할 수 있다. 기존의 다른 법령에 위배돼도 사업수행이 가능해지는 수도 있다.


협의회는 제도적용 신청을 한 A사가 지난 수년 동안 각종 불법을 자행해온 데다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3차례나 검찰에 고발되는 등 불공정행위를 저질러온 터라 A사의 신청을 단초로 제도적용 결정을 내린 것 자체가 문제였다고 주장한다.

협의회는 또한 "이미 전화 한 통, 온라인상에서의 클릭 한 번으로 폐차가격 확인이 가능하고 전국 어디서나 폐차신청에서 말소대행까지 가능한 현실에서 (A사 등이 영위하는) 폐차경매를 신기술로 간주해 특혜를 주는 건 자동차관리법 입법 취지에 역행한다"고 지적했다.


국회는 폐차경매 및 알선 행위로 불법 폐차 브로커와 대포차가 양산되고 전손차량이 불법유통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자 자동차관리법을 개정해 소비자와 폐차장 간의 직거래 원칙을 정했다. 협의회는 "정부의 이번 조치는 이 같은 규정을 초법적으로 무력화하는 것"이라면서 "과거 사례를 고려하면 향후 폐차시장이 다시 혼탁해지고 소비자들의 피해도 커질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또 ▲국내 폐차물량이 연간 80만대로 한정돼있어 실증규제특례 지정으로 새로운 시장이 열릴 가능성이 낮은 점 ▲폐차중개 수수료는 결국 폐차 소유자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는 점 ▲기존의 영세 폐차장이 구조조정과 폐업의 위기에 내몰리고 약 1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수도 있는 점 등을 들어 정부의 이번 조치가 부당하다고 설명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