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9년만에 역대급 재난…산불에 갈 곳 잃은 반려인들 "멍멍이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강원 고성에서 시작된 산불이 강원 전역으로 번지면서 대피 인원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반려인'들이 대피할 곳을 찾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정부가 지정한 대피소에는 장애인 보조견을 제외한 동물을 데리고 갈 수 없어서다.


5일 오후 2시 현재, 강원 일대에는 '재난사태' 선포와 동시에 주민 대피령이 내려진 상태다. 하지만 반려인들은 마땅한 대피소를 찾기 어렵다. 대피소에 강아지, 고양이를 비롯한 동물을 데리고 갈 수 없기 때문이다.

정부가 반려동물에 대한 재난대처 지침을 마련해 놓긴 했으나 사실 재난이 일어나기 이전에 '미리 알아보는' 수준에 그치는 탓에 재난 상황에 처한 현재 대피자들은 반려동물을 포기하거나 대피를 포기하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


행정안전부는 재난 발생 정보와 행동 요령을 알려주는 국민재난안전포털에 "애완동물은 대피소에 들어갈 수 없다는 사실을 유념하길 바란다"며 반려동물을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친구·친척에게 맡기거나 동물병원 등에 따로 대피소가 마련됐는지 알아볼 것을 권고하고 있다.


권고안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다른 사람에게 맡길 때 물과 사료, 목줄, 입마개, 건강기록, 약품, 운반용기, 오물 수거용 비닐봉지 등을 챙겨서 보내라는 설명은 있지만 구체적인 대피요령은 나와 있지 않다.

이런 이유로 일부 반려인들은 대피소에서 출입 거부를 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트위터 이용자는 "일반 대피소에 갔는데 반려동물은 출입이 안 된다고 해 헛걸음을 했다"며 "동해 시에 반려동물 출입이 가능한 사설보호소를 아시는 분은 연락을 달라"는 글을 게재하며 도움을 요청하기도 했다.


지난 2017년 포항 지진 사태 때도 마찬가지였다. 1000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한 당시 지진 피해로 반려동물을 데리고 집을 나온 반려인들은 대피소에서 출입을 거부당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생각하는 보호자들은 정부에 반려동물 재난대책 보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반려인 인구가 1000만 명에 육박하면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있는 재난 대피소를 만들어주세요', '재난시 반려동물에 대한 정책을 만들어주세요' 등과 같은 청원들이 잇따르기도 했다.


한편 미국은 지난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 피해 이후 대피소의 반려동물 출입을 허용했다. 일본도 환경성의 '반려동물 재해대책'을 통해 재해 시 반려동물과 함께 대피소로 대피하도록 하고 있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