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文대통령, 11시 위기관리센터 재방문…김부겸 장관으로부터 화상 보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5일 강원도 대규모 산불 사태 대응을 위해 오전 11시께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재방문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현장 자원이 산불 진화 작업에 총동원된 만큼 섣부른 방문보다는 화상 통화를 통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통해 보고받을 예정이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날 현안점검회의에서 오전 8시를 기준으로 인명피해 및 진화작업 상황에 대한 총점검이 있었고, 문 대통령은 오전 11시 현재 위기관리센터를 재방문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산불이 발생한 전날 밤 11시15분께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해 총력 대응하라"는 긴급지시를 내린 뒤 이날 새벽 0시20분 위기관리센터를 찾아 긴급회의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은 두 번째 찾은 위기관리센터에서 "산골짜기의 주민들도 대피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피고 특히 잔불이 없는지 여부를 특별히 신경쓰라"며 "주민의 안전은 물론 진화인력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고 부대변인이 전했다.


강원도 고성 현장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전 11시40분께 도착해 대응상황을 점검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김 행안부 장관 역시 전날부터 현장을 찾아 피해 최소화를 위해 대응하고 있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김 행안부 장관의 임기 마지막 날이다. 이에 진영 신임 행안부 장관은 오후 중 피해 현장을 찾아 공동 대처에 나설 예정이다. 고 부대변인은 "두 분은 현장에서 함께 재난수습을 점검하고, 그 자리에서 인수인계를 할 예정"이라며 "김 장관은 이날 자정 임기 만료까지 현장을 지키고, 진 신임 장관도 사태의 조기 수습을 위해 현장에서 임기를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9시를 기해 강원도 산불과 관련해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했다. 향후 피해 규모에 따라 특별재난지역 선포 여부도 결정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이 직접 현장을 갈 가능성에 대해 청와대는 "일단 진화작업을 먼저 하고 인명피해를 파악하는 등 상황을 점검한 뒤에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처럼 국가재난사태를 초래한 대규모 산불이 발생했는데도 전날 국회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이석이 늦어져 후속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위기관리 '컨트롤타워'인 정 실장이 산불관련해 긴급회의에 참석해야 하는 상황임에도 야당인 자유한국당 측에서 정 실장의 이석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정 실장은 거듭된 이석 요청 끝에 산불경보가 발령된 시각(전날 밤 오후 7시38분)보다 세 시간이나 지난 뒤인 밤 10시38분이 돼서야 자리를 뜰 수 있었다.


이와 관련해 고 부대변인은 "국가위기관리센터는 이미 전날 저녁부터 대기상태였다"며 "다만 정 실장을 비롯해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등 (관련 책임자들이) 운영위원회에 가 있었던 상황이긴 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후 9시43분경 산불경보 3단계가 발령됐는데도 정 실장을 보내주지 않는 상황이라 김 1차장을 먼저 보내 긴급회의를 주재해 당장 대응해야 할 것은 이뤄졌다"며 "이후에 정 실장과 노 비서실장이 순서대로 참석했다"고 덧붙였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