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원산불]잇따른 발화 왜?…강한 바람·건조한 대기 탓 빈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속초=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강원 고성·속초 일대 산불 이틀째인 5일 오전 속초시의 한 폐차장에 주차됐던 차량들이 불에 타 있다.

(속초=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강원 고성·속초 일대 산불 이틀째인 5일 오전 속초시의 한 폐차장에 주차됐던 차량들이 불에 타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이현주 기자] 전국을 거의 동시에 강타한 산불은 강한 바람과 건조한 대기라는 계절적 요인과 야간이라는 시간적 요인이 겹쳐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 소방당국은 계획적 방화 가능성을 배제한 채 원인 파악과 진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5일 소방청에 따르면 현재 가장 큰 규모로 일어난 '고성 산불'은 전날 밤 7시17분께 발생했다. 산불은 초속 20m의 바람을 타고 겉잡을 수 없이 번져나갔다. 강한 서풍 계열의 바람이 불면서 고성에서 시작된 불은 속초 시내를 넘어 강릉 옥계면과 해안가까지 옮겨갔다.

앞서 충남 아산시 송악면 설화산에선 전날 오전 11시48분께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났다. "산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 당국은 초기 진화에 나섰다. 경북 포항시 두호동 철미산 화재는 전날 오후 2시40분께 발화했다. 강원 인제군 남면의 산불은 불과 10분 뒤인 오후2시50분께 발생했다. 잇따른 산불에 이 지역 누리꾼들은 "불과 5분 간격으로 소방헬기가 뜬다"며 불안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3일 오후 7시52분께는 경북 포항시 남구 대송면 대각1리 야산에서도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났었다. 같은 날 발화됐다가 초진된 부산 해운대 운봉산 산불은 18시간만에 재발화됐다. 5일 0시10분쯤 해운대 운봉산과 기장군 철마면 고촌리에서 살아난 불씨로 인근 주민 22명이 대피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4일 발화한 고성 산불은 강한 바람이 실어 날랐다. 전날 오후 강원 일대 주요 지점의 최대 순간풍속은 초속 기준 미시령 21.3m, 속초 20.4m, 고성 19.2m, 강릉과 양양 17.1m 등으로 기록됐다. 미시령에서 기록된 순간 초속 27.6m는 시속 99.36㎞로 환산된다. 여기에 습도 20% 내외의 건조한 대기와 어두운 야간이라는 시간대까지 겹치면서 불길은 바람을 타고 삽시간에 사방으로 번졌다. 정부 관계자는 "밤 사이에는 산불이 어느 정도 번졌는지도 파악하기도 어려웠다"고 전했다.

6일 중부지방에는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지만 영동지방은 강수량이 5㎜ 안팎으로 많지 않아 건조 상태가 지속될 전망된다. 관건은 바람이다. 강원도 지역은 남고북저의 기압배치가 해소되면서 한반도의 기압밀도가 약해져 5일 오전 중 강풍경보가 해제될 전망이다.


그러나 여전히 강한 바람이 예상돼 진화에 어려움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관계자는 "점차 조금씩 바람의 강도가 낮아지는 추세"라면서도 "다만 강원 산불지역은 국지적으로 상승류가 강하게 발생해 방향성을 잡기 어려운 돌풍이 불 것"이라고 예상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