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H 나선 '미니재건축', 대형 건설사도 관심…'인천 석정'서 첫 시동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호 사업지 인천 석정지구 사업설명회에 19개사 참여
LH 금융지원, 신용보강, 미분양 매입 등 '리스크 최소화' 매력

석정마을 가로주택정비사업 조감도

석정마을 가로주택정비사업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역 조합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LH 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연초부터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1호' 사업지로 추진중인 인천 석정 지구의 가로주택정비사업 사업설명회에 대형 건설사를 포함한 다수의 시공사가 참석, 입찰에 관심을 나타내는 분위기다.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사업 취지에 부합하고 기존 정비사업의 문제점을 보완한 사업구조로라는 점에서 향후 관련 추진 일정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29일 정비업계 및 LH에 따르면 공사가 최근 서울 강남구 자곡동에 위치한 LH 도시재생뉴딜ㆍ도시정비관에서 개최한 인천 석정 지구 가로주택정비사업 사업설명회에 현대건설, 한라, 코오롱글로벌, 포스코A&C, 현대아산, 우미건설, 대우산업개발 등 19개 관련업체가 참여했다. LH는 오는 3월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정식 입찰을 거쳐 인천 석정지구의 시공사를 선정한 뒤 연내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현재 LH가 검토중인 가로주택정비사업지는 19곳에 달한다. 이 가운데 11곳이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상태고, 8개 조합은 후보지 선정 단계에 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르면 가로주택정비사업은 1만㎡ 미만의 가로구역(도로로 둘러싸인 구역)에서 공동주택이 20가구 이상이며, 전체의 3분의2가 노후ㆍ불량건축물이어야 검토 대상이 될 수 있다. 토지 등 소유자가 20명 이상일 경우 조합을 결성하고(미만일 경우 토지등소유자가 직접 시행), 주민의 80% 이상이 동의할 경우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규모가 제한적이라 '미니 재건축'이라고도 불린다. '1호' 사업지가 될 인천 석정은 총 7400㎡ 면적에 기존 63가구를 철거하고 행복주택 102가구 포함, 총 287가구를 새로 짓는 게 골자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태생적으로 작고 노후한 사업지에 한 해 진행되는 것이고, 일반분양 물량이 적어 사업성이 낮은 편이다. 때문에 그간 건설사들이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았고, 주민들이 조합을 결성하더라도 추진이 어려웠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본격화 한 'LH형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통해 LH가 주민들을 대신해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금융지원과 신용보강, 미분양매입 등을 통해 사업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구조를 구축했다. 지난해 말에는 향후 추진할 LH 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에 대한 입찰의향서를 받았는데 롯데건설, 한신공영 등 대형 건설사를 포함한 111개 건설업체가 관련 서류를 제출하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가 지적하는 국내 정비사업의 문제점을 구조적으로 개선했다는 점에서 올해 관련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재건축ㆍ재개발 비리와 관련, 지난해 말 주재한 반부패 정책 협의회에서 "시행사가 돈 되는 재건축 장소를 발굴하고 주민 대표 등을 끌어들이는 과정에서 비리가 발생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LH는 사업을 추진중인 조합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새로 짓는 공동주택에는 시공사의 브랜드를 붙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인천 석정에 이어 서울 면목, 서울 목동, 부천 원종, 대구 동인 지역에서도 연내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