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드니 주택 시장 30년來 최대 폭락…"올해 더 침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블룸버그 통신, 현지 부동산업체 자료 통해 전해
지난해 최고점 대비 연말 11.1% 하락
호주 당국, 주택 대출 이자 한도 완화 등 대책 마련 나서
"5월 선거에 제1야당 노동당, 자산 투자자 세금 특혜 철폐 공약해 타격 줄 듯"

자료사진. 호주 시드니 전경.

자료사진. 호주 시드니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호주 시드니 부동산 시장이 지난해 최근 30년 이래 최악의 폭락세를 보였으며, 올해 들어 더욱 침체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호주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도시인 시드니의 주택 시장이 1980년대 이후 강화된 대출 기준과 30년새 최악의 가격 폭락으로 예민해진 수요자들의 방관에 따라 침체가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는 현지 부동산업체 '코어로직사'의 자료를 인용해 지난해 시드니의 주택 평균 가격은 2017년 최고점 대비 11.1% 하락했으며, 이는 호주가 가장 최근의 경기 침체 정점 시에 기록했던 하락폭 9.6%를 초과한 수치라고 보도했다.

호주의 전국 주택 가치는 지난해 4.8% 하락했다. 2008년 이후 가장 약세다. 팀 로울리스 코어로직사 수석연구원은 "주택 대출 시장 활성화 여부는 호주의 올해 부동산 시장의 주요 변수"라며 "부동산 시장의 약한 소비 심리는 주택 수요를 지속적으로 감소시킬 것 같다"고 내다봤다.

시드니는 지난 5년간 호주 주택 가격 인상의 진원지였고, 주택 가격은 2012년보다 60% 이상 상승했다. 그것은 잠재적 주택 수요자가 거의 없다는 것과 모기지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주요 은행들이 손실 발생을 막을 수 있는 충분한 여유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블룸버그는 분석했다.
그러나 호주 경제학자들은 주요 인기 도시들의 주택 가격이 올해 10% 더 추락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호주 중앙은행도 최근 지속적인 침체가 소비를 지연시키고 주요 은행들이 동시에 대출 회수에 나설 경우 침체를 더 강화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호주의 감독 당국은 지난달 최근의 주택 시장 침체에 기여했던 대출 이자의 한도를 완화하겠다고 발표했다. 한편 시드니의 주택 가격은 지난해 8.9% 하락하면서 전국적 침체를 주도했다. 멜버른도 7% 하락으로 뒤를 이었다.

로울리스 수석연구원은 "5월에 예정된 선거에서 제1야당인 노동당이 자산 투자자들에 대한 세금 특혜 규제를 공약하면서 신뢰는 더 충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