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고리 공사재개]신고리5·6호기 건설 언제 재개되나(종합2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고리 공사재개]신고리5·6호기 건설 언제 재개되나(종합2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20일 공론조사 결과 '건설재개'로 결론이 났다고 발표했다. 정부가 권고안을 그대로 수용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만큼 절차를 거쳐 다음달께 공사가 다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공론화위는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정부권고안을 공개했다.
시민참여단의 최종 4차 조사결과 건설재개는 59.5%, 중단은 40.5%로 19%포인트 차이로 '건설재개'로 결론났다.

김지형 공론화위원장은 "시민참여단 471명의 최종 4차조사결과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6% 포인트로 산출됐다"며 "양쪽 의견의 편차는 정확히 19%포인트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표본 추출 오차범위 벗어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는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조사회차를 거듭할수록 건설재개 비율이 높아졌다"며 "모든 연령대에서 조사회차를 거듭할수록 건설재개의 비율이 증가했다. 특히 20대, 30대의 경우 증가 폭이 더 컸다"고 덧붙였다.

여론조사와 공론조사의 결과가 크게 차이가 난 것에 대해서 그는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겠지만 여론조사와 편차가 심했던 이유는 사안의 성격상 답변하시는 분들의 태도 여부도 작용했다고 본다"며 "특히 1차 조사에서는 판단유보를 선택한 사람이 30%를 넘었는데 그분들이 이후에 숙의를 거쳐 최종적인 판단을 하면서 결과가 차이가 난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시민참여단의 결론을 전적으로 수용한다는 입장이어서 신고리5·6호기 공사는 신속하게 재개될 전망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정부의 건설재개 결정을 통보받는 대로 공사현장 준비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다음 달 중으로 공사를 다시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수원은 이날 권고안에 대해 "정부로부터 관련 공문이 접수되면 협력사에 공사재개 상황을 알리고 일시중단에 따라 연장된 건설공기 관련 계약변경과 관련 절차에 따른 건설을 안전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은 오는 24일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최종 결정하게 된다.
  
한수원은 국무회의 결정 이후 건설을 재개해도 된다는 정부의 공문을 받을 때까지 기다린다는 방침이다.

지난 7월14일 한수원 이사회의 일시중단 의결도 산업통상자원부의 일시중단 협조 요청 공문을 받은 뒤에 이뤄졌다.

이후 한수원은 공사를 다시 시작하는 데 문제가 없는지 현장 점검과 준비 등 필요 절차를 마치는 대로 건설을 재개할 방침이다.

공론화 기간에 부식이나 침수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건설현장을 보존해온 만큼 준비 기간이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한수원 설명이다.

이에 따라 다음 달에는 다시 공사가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수원은 조만간 다시 이사회를 열어 이런 문제 등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관섭 한수원 사장은 지난 16일 국정감사에서 애초 3개월이었던 공사중단 기간이 종료되면 그 기간을 1개월 추가 연장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