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호갑 중견련 회장 "경제 최악 상황…법인세법 개정안 등 기업 활동 규제 입법 재검토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최악의 경제 상황아래에서 기업활동을 옥죄는 법안을 무분별하게 발의하는 것은 무책임합니다."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이하 중견련) 회장은 20일 송년 언론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강 회장은 대통령 탄핵을 전후해 국가 경제의 컨트롤 타워가 없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투명하고 공정한 경제환경 속에서 기업 활동을 촉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경제위기 상황에서 국회의 각성을 촉구했다. 강 회장은 "경제 재도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침체된 기업 부문을 활성화해야 함에도 20대 국회에서 발의된 많은 법안이 기업 부담을 가중시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며 "규제 입법을 재검토하고 기업이 최대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여야가 지혜를 모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중견련은 기업 활동을 제한하는 주요 입법안으로 '법인세법 개정안', '상속세 및 증여세법 일부 벌률개정안' 등을 꼽았다. 현행 법인세법은 과세표준 200억원 초과기업에 최고 세율 22%를 적용하고 있다. 20대 국회에서 발의된 법인세법 개정안은 '과세표준 500억원 초과' 구간을 새로 만들고 세율을 32%까지 상향조정한다.

또한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은 기업상속공제 대상을 현행 매출액 3000억원 이하 기업에서 매출액 2000억원 이하 기업으로 축소하는 내용이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중견기업은 공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공제한도 역시 현행 최대 500억원에서 30억원으로 줄어든다.
강 회장은 "무분별하고 서로 상충하는 법안들의 발의, 입법 절차의 비효율성 등으로 경제활성화가 왜곡될 우려가 있다"며 "경제생태계의 발전과 경제민주화에 대한 논의의 규모에 비교할 때 이를 뒷받침할 정치생태계의 적합성과 건강한 사회시스템이 보장돼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강 회장은 "중견기업특별법이 시행되고 중견련이 법정단체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지 2년이 지났지만 많은 정책이 중소기업 또는 초기 중견기업에 집중되어 있을 뿐 대다수의 중견기업을 위한 정책은 손에 꼽을 정도"라고 아쉬움을 표현했다.

중견련은 ▲판로 규제 ▲엄격한 가업승계 요건 ▲공장 신·증설 규제 등을 대표적인 중견기업 경영애로로 꼽았다. 특히 판로규제와 관련해 중견기업은 공공시장 입찰 제한과 민간시장의 중소기업적합업종 규제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고 지적했다.

공공조달 시장에서 가방, 책상, 의자 등 207개 '중소기업간 경쟁제품'은 중소기업만 참 낙찰자를 선정하며 입찰시 중견기업 및 대기업의 참여를 금지하고 있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