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립대병원장 “병원 겸직교수 인건비는 대학이 지급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립대병원장 “병원 겸직교수 인건비는 대학이 지급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전국 국립대병원장 회의 지난 11~12일 전주서 개최"
“겸직교수, 대학총장이 임명한 대학교 소속 교육공무원”주장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국 국립대병원장들이 병원 업무와 교수 업무를 함께하는 겸직교수의 인건비(교비지원 연구비)는 원소속인 대학에서 지급해야한다고 한목소리를 모으고 이 문제를 공동 대응키로 했다.
2016년도 제5차 국립대학교병원장회의(회장 윤택림 전남대학교병원장)가 지난 11일과 12일 이틀간 전주에서 열렸다.

전국 10개 국립대병원장들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국립대병원의 역할 및 발전 방향을 모색했으며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병원 겸직교수 교비지원 연구비 지급문제를 심도 깊게 논의했다.

병원 겸직교수 교비지원 문제는 최근 거점국립대학총장협의회에서 대학의 재정난을 이유로 의·치대교수의 인건비를 병원에서 지급하라고 결정한 것에 따른 것이다.
거점국립대학총장협의회는 기존 대학회계에서 겸직교수에게 지급하던 교육·연구 및 학생지도비를 병원회계에서 지원해달라는 내용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국립대병원장들은 겸직교수는 대학총장이 임용하고 공무원 보수규정에 따라 대학교 부담으로 보수가 지급되는 자로, 원소속 기관인 대학교에 소속된 교육공무원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일하는 일반직원과는 엄연히 구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도 대학이 단순히 지급처만 바뀌고 지급총액은 변함없다는 생각으로 병원에 연구비 부담을 강요할 경우 관련법에 위배될 뿐만 아니라, 국립대학교 교육공무원이라는 겸직교수들의 자부심과 자존심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나 대학의 요구는 현행 국가법령 및 병원 정관에도 부합하지 않다.

국립대학병원설치법 제17조 3항에 따르면 대학병원의 직무를 겸하는 관련대학의 교육공무원 직무 및 보수 등에 관한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며, 동 법률 시행령 제6조에는 겸직교원의 보수는 겸직교원의 원소속 기관에서 지급하도록 되어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윤택림 회장은 "국립대학병원설치법시행령에 따르면 병원에 겸직하고 있는 교수들의 원소속은 대학으로 모든 보수성 경비는 대학에서 지급하도록 되어있다"며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해서 국립대병원차원에서 공동 대응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