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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철도공사·철도연 '광역철도 무인운전 시스템' 구간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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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사 광역철도 무인운전 열차제어시스템 개량 MOU 체결
무인운전 열차제어시스템, 국내 광역철도 구간에 확대·적용 조치

1일 코레일 서울 사옥에서 정인수 한국철도공사 기술본부장(가운데), 창상훈 철도연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장(왼쪽), 최용균 현대로템 철도영업본부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일 코레일 서울 사옥에서 정인수 한국철도공사 기술본부장(가운데), 창상훈 철도연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장(왼쪽), 최용균 현대로템 철도영업본부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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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현대자동차그룹의 종합중공업회사 현대로템이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광역철도 무인운전 열차제어시스템 개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안전성과 효율성이 뛰어난 무인운전 열차제어시스템을 국내 광역철도 구간에 확대 적용하기 위한 조치로, 3사간 상호협력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철도공사는 열차제어시스템 시험을 위한 시범노선 구축과 시운전을 담당하기로 했다. 철도연은 열차제어시스템 기술개발과 검증을 맡는다. 현대로템은 무인운전차량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지원을 하기로 했다.

현재 세계 지하철 구간 중 6% 가량이 무인운전차량으로 운영되고 있다. 세계대중교통협회(UITP)에 따르면 오는 2025년에는 지금의 3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광역철도 구간에서 운행되는 무인운전차량은 세계적으로도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무인운전 시장의 급격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현대로템은 지난 10여년간 다수의 무인운전차량을 수주하며 글로벌 무인운전차량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캐나다 밴쿠버 경전철 40량(2005년)을 시작으로 부산~김해 경전철 50량(2006년), 신분당선 전동차 120량(2007년), 브라질 상파울로 4호선 전동차 174량(2007년), 우이~신설 경전철 36량(2011년), 터키 이스탄불 7호선 전동차 300량(2016년) 등 국내외에서 다양한 무인운전차량을 수주한 바 있다.
현대로템은 이러한 경쟁력과 이번 MOU를 바탕으로 향후 구축될 국내 광역철도 무인운전 차량 시장과 함께 글로벌 광역철도 시장에도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현대로템은 지난달 31일 고속차량 중정비 정상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속차량 유지보수 체계를 강화해 안정적인 고속차량 운영체계 확립에 협력키로 했다. 중정비란 대차(바퀴), 전기장치 등 고속차량의 주요 구성품을 분해해 수리·교체하는 작업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최상의 품질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안전하고 성능 좋은 철도차량을 공급해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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